현대제철, 2Q 영업익 3467억.. 고로 조업 첫 분기 흑자(상보)

by윤종성 기자
2010.07.29 15:55:45

2010년 2분기 매출 2조7206억원, 영업이익 3467억원
고로조업 조기 안정화로 예상 뛰어넘는 수익성 향상
집중적 원가절감 및 수출부문 채산성 증가로 손익개선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현대제철이 원가절감과 철강가격 인상 등에 힘입어 고로조업 첫 분기에 흑자를 달성했다.

현대제철(004020)은 29일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분기 실적설명회에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조7206억원, 346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액은 39.7%가, 영업이익은 156.3% 늘어난 수치다.

하지만 2분기 당기순이익은 환율상승에 따른 환산손 발생 등으로 1682억원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0.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봉형강류 판매부진과 원자재 가격 급등 상황을 맞았지만, 1고로 조업의 조기 안정에 따른 생산 및 판매 증대, 집중적인 원가절감 노력과 수출단가 및 환율상승에 따른 수출부문의 채산성 증가로 손익개선을 이끌어 냈다”고 설명했다.



특히 빠른 품질 안정화와 고로재 강종개발의 조기 달성, 경쟁력 있는 제조원가 등으로 제철사업 첫 분기에 흑자를 시현할 수 있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대제철은 2분기 연원료 배합비 개선, 회수율 향상, 에너지 절감 등으로 총 1405억원 수준의 원가절감을 거둔 것으로 평가했다.

현대제철은 하반기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자동차용 강판 개발에 박차를 가해 올 상반기 35kg, 40kg급 차체 내판용 고성형 강판을 개발한데 이어, 현대기아차 및 현대하이스코와 연계해 연간 44종의 자동차용 강판 개발 목표를 49종으로 확대, 고성형강 등 5종을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여기에 4월부터 본격적인 상업생산을 시작한 후판의 경우에도 꾸준히 생산량을 늘려가고 있으며 현재 선급 인증을 진행 중인 TMCP강은 8월부터 양산체제를 갖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