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연금 사각지대 해소 위해 알바천국과 협약

by김기덕 기자
2016.11.07 11:29:10

국민연금 가입인증제 도입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국민연금공단은 구인·구직 포털 서비스 알바천국과 국민연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아르바이트생 등 구직자의 국민연금 가입을 촉진하고, 국민연금보험료 지원 제도를 널리 알리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또 ‘국민연금 가입인증제’를 도입하고, 사업주를 대상으로 국민연금 가입 캠페인도 진행한다.

‘국민연금 가입인증제’는 공단이 알바천국에 제공한 국민연금 가입 정보를 바탕으로 국민연금 가입 사업장에 인증 마크를 부착해주는 시스템이다. 구직자들은 채용 공고에서부터 쉽게 해당 사업장의 국민연금 가입 여부를 알 수 있다.



아울러 알바천국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연금이 의무 가입임을 알리고,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사업(소규모 영세 사업장 근무 저소득 근로자 국민연금·고용보험 보험료 일부 지원)을 소개하는 등 사업주 대상 국민연금 가입 캠페인을 실시한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연금 가입이 권리이자 의무임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근로자들이 국민연금에 가입해 연금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7일 알바천국 본사에서 김무용 국민연금공단 업무이사(왼쪽 네번째)와 서영호 알바천국 서비스본부장(왼쪽 다섯번째)이 국민연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