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끝` 용산역세권개발 회생 실마리 찾나

by문영재 기자
2010.08.11 17:18:23

정부·서울시등 정상화 의지 `감지`
사업주체들 "정상화 위해 끝까지 노력"

[이데일리 문영재 박철응 이진철 기자] 부동산 경기침체로 `사업 무산` 위기에 몰려있는 용산국제업무지구(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회생의 실마리를 찾아갈 기미를 보여주고 있어 주목된다.   
 
용산역세권 개발을 둘러싼 이해당사자는 물론 정부·서울시 등도 사업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 것. 사업비 31조원짜리 공사가 중단될 경우 개별 이해당사자가 입을 막대한 손해 등 경제적 파장이 엄청나다는 판단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주무 부처인 국토부나 서울시에 대한 입주민의 반발도 큰 부담일 수 밖에 없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정상화되기 위해선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가 금융권에서 대출받은 자금의 이자인 128억원을 다음달 17일까지 갚아야 한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중재 의사를 밝힌데 이어 서울시가 `공공개발 검토` 입장을 내놨다.

또 이날 시장에서는 정부가 건설투자자(CI)에게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용적률을 높이고 서부이촌동은 별도 개발한다는 제안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국토부와 건설투자자(CI) 대표사인 삼성물산 등은 일단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전물가들은 전혀 가능성이 없는 얘기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개발사업이 파국으로 치닫는데는 토지중도금 미납 문제가 도화선이 됐지만 근본적으로는 부동산 경기침체로 사업성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부동산개발업체 한 관계자는 "용적률을 높이면 그만큼 사업성이 개선될 수 있다"며 "서부이촌동만 따로 쪼개는 것도 한 방법일 수는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땅값(8조원)을 낮추는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당초 용산역세권 개발사업부지 땅값은 5조원 정도 였으나 경쟁이 붙어 8조원까지 뛰었다.



사업이 끝내 좌초될 경우 코레일의 적자탈출은 불가능해진다. 코레일은 4조원이 넘는 고속철도 사업의 부채 해결을 위해서는 용산역세권 개발을 통해 토지대금을 꼭 받아야한다. 그래야만 적자에서 벗어날 수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사업추진을 위한 의지는 지금도 변함없다"며 "남은 시간에도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물산(000830)과 롯데관광개발 등 투자자들도 막대한 손실이 불가피하다. 특히 지분율이 가장 높은 롯데관광개발은 1500억원이 넘는 출자금을 고스란히 날릴 수 밖에 없다.

드림허브PFV 관계자는 "사업 규모가 워낙 커 중단땐 후폭풍이 만만찮을 것"이라며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는 해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현재 대안마련을 위해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물산 등 CI들은 사업성 관계여부를 떠나 각 주주사별로 그 지분비율에 따라 책임을 분담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증자나 지급보증 모두 각 투자자가 지분율에 맞게 참여하는 것이 현 상황에서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란 얘기다.

이와 관련 CI들은 부동산 경기 침체로 양재동 복합터미널 파산신청 등 다른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도 연쇄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자칫 지급보증을 섰다가 발목을 잡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높다. 게다가 앞으로 바뀔 회계기준에 따라 PF관련 지급보증이 부채비율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도 부담이다.

CI 대표사인 삼성물산측은 "사업정상화를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아직까지 국토부나 서울시로부터 사업과 관련된 제안을 받은 것이 없어 향후 제안이 들어오거나 공식적인 방법이 제시되면 입장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틀어지기 시작한 것은 부동산 경기침체를 겪으며 드림허브PFV가 자금조달에 한계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드림허브PFV는 올해 3월 코레일에 2차 토지중도금과 분납이자를 미납했다. 4차 토지매매계약금도 납부하지 않았다. 미납액을 대납한 코레일은 지난달 5일 CI대표사인 삼성물산에게 자금조달 방안을 제시토록 요구했다.
 
삼성물산이 CI들만 지급보증을 서는 방식에 거듭 거부의사를 밝히자 코레일은 지난달 21일 삼성물산측에 계약해지의 사전절차인 의무이행 최고장을 보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드림허브PFV는 지난해 8500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에 대한 이자납기일(9월17일)을 맞춰야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추가적인 자금조달 방안이 나오지 않으면 시행자인 드림허브는 채무불이행에 빠지고 사업은 사실상 중단 수순을 밟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