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 중형트럭 '볼보FL' 출시..현대차·타타대우에 '도전장'
by이승현 기자
2015.07.07 13:55:00
'유로 6' 엔진·자세제어장치 등 장착..대형트럭 이어 중형트럭 시장도 진출
성능·연비·내구성 등 강조..경쟁모델 비해 1300만원 이상 비싸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세계적 상용차 브랜드인 볼보트럭이 현대차와 타타대우가 장악한 국내 중형트럭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볼보트럭코리아는 7일 서울 북악스카이웨이 팔각정에서 5t트럭 ‘볼보 FL시리즈’ 출시 행사를 열었다. 이 모델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중 한국에서 처음으로 선보였으며 차량 인도는 이달부터 진행된다.
볼보 FL 시리즈는 2012년 개발된 최신형 ‘유로 6 D8K’ 엔진을 장착했다. 최고출력은 280마력이며 최대토크는 107㎏·m이다. 경제속도구간은 950~1700rpm 이다.
고급 승용차가 주로 채택하는 전자식 자세제어장치(ESP)를 중형트럭 최초로 적용했다. FL시리즈에 탑재된 볼보트럭 전용 자동변속기 ‘I-싱크’는 기존 변속기에 비해 약 10%의 연비개선 효과를 낸다.
금액으로는 기존 트럭에 비해 3년간 약 1000만원 이상 연료비를 아낄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아울러 롤링방식의 차체를 적용해 균일한 강력과 비틀림에 20% 이상 높은 강성을 갖췄다. 장시간 운전이 많은 특성을 고려해 내부공간을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하고 실내 취침이 가능하도록 슬리퍼 캡도 넓혔다.
볼보트럭은 지난해 10t 이상 대형트럭에서만 1600여대의 판매실적을 기록, 수입 상용차 시장에서 40%대 점유율을 보였다. 볼보트럭은 국내 고객에게 성능과 연비, 안전성 등을 인정받은만큼 중형트럭 시장 공략에도 나선 것이다. 지난해 국내에서 중형트럭은 총 3만1789대 팔렸다. 볼보트럭은 FL 시리즈 출시를 계기로 2020년에는 연간 판매량 4000대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크리스토퍼 마틴 볼보그룹 아세아-오세아니아 트럭부분 총괄사장은 “고객들은 그동안 중형트럭 시장에서 선택의 폭이 좁다고 하소연해왔다”며 “앞으로 한국시장에 FL 시리즈와 함께 더 많은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다만 경쟁모델에 비해 가격은 비싸다. FL 시리즈 가격은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8800만원(자동변속기 기준)으로 현재 이 시장 판매 1위인 현대차의 메가트럭(6000만~6440만원)과 판매 2위인 타타대우의 프리마(7000만~7500만원)에 비해 1300만~2800만원 비싼 편이다.
중형트럭의 주요 고객은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가격은 중요한 요소이다.
전재만 볼보트럭코리아 상무는 “FL시리즈 가격은 오토매틱 기어 탑재 등 풀옵션 기준으로서 경쟁사들의 풀옵션 차량과 비교하면 가격 차가 상당히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 볼보트럭의 중형트럭 모델 ‘볼보 FL’. 볼보트럭코리아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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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보트럭코리아가 7일 서울 북악스카이웨이 팔각정에서 개최한 5t트럭 ‘볼보 FL시리즈’ 출시 행사장에서 크리스토프 마틴 볼보그룹 아시아-오세아니아 트럭 총괄 사장(왼쪽 두번째)과 김영재 볼보트럭코리아 사장(세번째) 등이 차량 앞에서 엄지손가락을 치켜들고 사진 포즈를 취하고 있다. 볼보트럭코리아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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