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비전프로 내달 美 출시…퀄컴·삼성·구글 맞대응 준비
by임유경 기자
2024.01.09 11:46:04
비전프로 내달 2일 출시...461만원
7년간 공들인 애플 야심작에 기대↑
비전OS로 실제 물리적 공간같은 느낌 구현
눈동자·손동작·음성으로 기기제어
퀄컴, XR칩 공개하며 삼성·구글 기기출시 예고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애플이 혼합현실(MR) 기기 비전프로를 다음 달 미국 시장에 출시한다. 애플은 아이폰으로 ‘모바일 컴퓨팅’ 시대를 연 것처럼 비전프로로 ‘공간 컴퓨팅’ 시대를 이끌겠다는 포부다. 앞서 확장현실(XR)기기를 출시한 메타의 퀘스트는 물론 XR생태계 구축에나선 삼성·퀄컴·구글 연합과도 시장 선점을 놓고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은 현시시각 8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에서 비전프로의 사전 판매를 태평양 시간 기준 19일 오전 5시 시작한다고 밝혔다. 공식 판매일은 2월2일로 미국 내 모든 애플스토어 매장과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판매한다. 판매가격은 256GB 저장용량 기준 3천499달러(한화 약 461만원)으로 정했다.
비전 프로는 2014년 ‘애플워치’ 출시 이후 10년 만에 애플이 내놓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으로 주목받는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비전프로 출시를 알리며 “공간형 컴퓨터의 시대가 왔다”고 선언했다. 이어 “비전 프로는 지금까지 생산된 소비자 전자기기 중 가장 진보된 제품”이라며 “혁신적이고 마법과도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우리가 연결하고 창조하고 검색하는 방식을 다시 정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애플은 비전프로 개발에 상당한 공을 들였다. 개발 기간만 7년이 넘고, 투입된 개발자는 1000여 명에 이른다. 개발 과정에서 5000개 이상의 특허도 출원했다.
애플은 지난해 6월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애플파크에서 열린 ‘세계 개발자 회의’(WWDC)에서 비전프로를 처음 공개했다.
별도 컨트롤러 없이 눈동자와 손 제스처,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함께 개발한 공간운영체제 ‘비전OS’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가 마치 실제 공간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이에 눈 앞에 띄워진 앱을 보고, 손가락으로 탭해 선택하고, 손목을 튕겨 스크롤하거나 가상 키보드나 받아쓰기를 사용해 글자를 입력하는 식의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2개의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 모든 공간을 100피트(약 30m)만큼 넓게 느끼게 해주는 화면을 구현했다. 또 공간 음향과 더불어 180도 고해상도 영상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비전프로를 착용하고 영상을 보면 영화관에 온 것 같은 경험을 즐길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외에도 3D를 통해 물리적 공간을 벗어나 다른 세상을 체험할 수 있는 ‘환경’ 기능, 애플 최초의 3D 카메라, 통화 상대가 실물 크기 타일로 구현되는 페이스타임, 비전 프로 착용자 근처에 다가가면 기기가 투명화되는 ‘아이사이트’ 기능 등도 제공한다.
◇애플의 비전프로 출시로 MR 기기 시장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그동안 시장은 메타의 퀘스트가 주도해왔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메타는 지난해 1분기 글로벌 XR 헤드셋 출하량 기준 시장 점유율 49%를 기록했다.
메타는 지난해 가을 퀘스트3를 출시했다. 전작에 비해 전면부가 40% 얇아졌고 컨트롤러도 가벼워졌다. 128GB모델 기준 가격은 499달(약 73만원)다. 신작 출시와 함께 퀘스트2가격은 128GB기준 250달러(약 33만원)으로 인하했다.
퀄컴은 이달 4일 XR 기기용 차세대 칩 XR+ 2세대를 공개하면서 삼성전자·구글이 해당 칩을 탑재한 XR기기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형 칩은 메타의 MR 헤드셋 ‘퀘스트 3’에 적용된 전작 ‘스냅드래곤 XR2 2세대’보다 성능이 한층 향상됐고 온디바이스(기기 내장형) 인공지능(AI)을 지원한다. 또 12개 이상의 동시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다.
시장에선 퀄컴·삼성·구글 연합이 비전프로에 대항하는 안드로이드버전 XR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생태계에서처럼 구글이 XR용 안드로이드OS를 개발하고, 삼성이 안드로이드 기반 프리미엄 XR 기기를 만들 수 있다는 전망이다.
경쟁이 확산하면서 XR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글로벌 XR 헤드셋 출하량은 2021년 1100만대에서 2025년 1억5000만대로 연평균 5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