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公, 부산항 화물이탈 방지..화물처리 선사 인센티브 강화

by최선 기자
2016.09.07 11:26:23

한진해운 처리 화물 50% 급감 우려 해소 방안

[이데일리 최선 기자] 부산항만공사(BPA)가 일정량의 환적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연근해선사에 지원하는 인센티브를 기존보다 4억원 증액한다. 한진해운(117930) 법정관리 사태로 인한 부산항 환적화물 이탈을 막기 위해서다.

BPA는 7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인한 부산항 환적화물 이탈 방지를 위해 한시적으로 인센티브제도를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연간 환적컨테이너 5000개 이상을 처리하는 연근해선사에게 지원하던 인센티브의 한도를 기존 25억원에서 29억원으로 상향조정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아시아 역내 환적화물을 부산항으로 유인하고, 부산항 항내에서 컨테이너 터미널 간에 발생하는 환적 컨테이너의 운송비용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BPA는 우선 연간 60억원을 투입해 신항 환적화물 이동전용도로(ITT) 운송체계 개선을 조속히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BPA 관계자는 “현재 부산항은 한진해운이 처리하는 환적화물 연 컨테이너는 부산항 전체 환적 물동량의 10%인 105만개에 달한다”며 “이 중 50% 이상이 급감할 수도 있는 위중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BPA는 향후 물동량 상황 변화에 따라 시행이 미뤄졌던 목표인센티브제도를 부활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한진해운 선박에 선적된 환적화물을 처리하는 얼라이언스(CKYE) 선사에 대해 처리물량 실적에 따른 추가 인센티브, 대체선박을 투입하는 선사에 대한 항비 감면 등도 추가로 검토한다.

우예종 BPA 사장은 “이번 사태로 동북아물류중심기지 부산항의 위상과 경쟁력이 훼손되지 않고, 물동량이 이탈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며 “정부 등 관계기관에도 실시간으로 상황을 전파해 강력한 지원책을 함께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