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 인지도<15>문구/사무기기

by김유성 기자
2010.05.31 17:56:19

알파문구, 모닝글로리가 인지도 선두권 형성
3위권 이하부터는 큰 차이 없어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이번 문구/사무용품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 `알파문구`가 29.4%로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모닝글로리`가 19.5%로 2위를 했다. 이는 지난번 조사와 비교해 봐도 큰 차이가 없는 수치다. 지난번에는 `알파문구`가 29.8%로 1위, `모닝글로리`가 19.8%로 2위를 했다.
 




3위권부터는 순위가 다소 뒤바뀌었다. 지난번 조사에 3위(3.0%)였던 `바른손`이 올해 들어서 공동 4위(2.9%)로 밀려났다. 2008년에 8위(1.4%)였던 `오피스 디포`가 3위(3.4%)로 올라섰고 7위(1.8%)였던 `드림디포`가 `바른손`, `오피스문구`와 함께 공동 4위로 올랐다.



이번 문구/사무기기 인지도 조사의 특징은 `알파문구`와 `모닝글로리`의 강세 속에 3위권 이하 업체인  `오피스디포`, `드림디포`, `바른손`, `오피스 문구`, `신도리코`, `모나미`, `링코`, `베스트문구` 등 10위권까지 전체 인지도 1%~3% 내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연령별, 성별 응답자별 특성에서는 전체 인지도 조사 결과와 비교해 두드러진 특징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직업별 특성에서도 그대로 나타나 화이트칼라, 블루칼라, 자영업, 학생, 주부에 상관없이 알파문구의 인지도가 우위로 나타났다. 

자신이 선택한 브랜드를 기억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자주 가는 곳이라서`라는 답변이 16.4%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매장이 많다/ 체인점이 많다`라는 응답이 9.7%였다. `가까운 곳에 있어서`(6.7%), `가본 적이 있어서`(5.7%)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문구/사무기기 브랜드는 매장이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빈도수만큼 인지도도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주요 업체별 매장 수는 알파문구 500여개, 모닝글로리 320여개, 오피스디포 90여개다. 인지도 조사에서 4위인 드림디포는 본사 추산 245개의 매장을 거느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