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소연 기자
2024.12.02 13:30:00
대한상의, 2025 유통산업 전망 세미나
내년 빅3 백화점 구조재편 원년 전망
온라인쇼핑업체 ''AI 쇼핑 도우미'' 등장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내년 유통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유통업체들이 고객중심의 데이터 기반 생존 전략을 펼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내년에는 빅3 백화점 업계의 구조재편 원년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아울러 온라인 쇼핑업계에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의 온라인 쇼핑 도우미도 등장하며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
대한상의는 2일 상의회관에서 올해 유통업계를 결산하고 내년 유통시장의 변화와 판도를 미리 조망해보는‘2025 유통산업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유통업체들은 백화점 명칭을 변경하거나 AI 쇼핑 도우미 등 급변하는 환경에 살아남을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찾고 있다. 기조강연에 나선 BCG 코리아 소비재 부문 송지연 파트너는 “과거의 성공방정식을 벗어나 파괴적 혁신을 단행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며 “오프라인 유통은 과거의 오프라인 유통공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점포가 아닌 고객중심으로’, ‘가격과 원가가 아닌 데이터와 고객인사이트’ 등에 기반한 사고와 변화 없이는 생존을 담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 파트너는 이커머스에 대해서도 “개인화된 최적의 맞춤형 고객경험 제공, 재미와 스토리가 있는 커머스, 여기에 이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운영모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인호 비즈니스인사이트 부회장은 내년 백화점 업계는 수도권과 지방의 비대칭화가 심해지면서 백화점 상권의 양극화가 더욱 가속화되리라 전망했다. 특히 빅3(롯데·신세계·현대)가 경쟁에서 뒤처진 상위 20위권 밖의 점포에 대해 활성화와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하면서 내년이 2000년초 1차에 이어 2차 구조재편의 원년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