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후섭 기자
2023.09.15 16:29:20
150만병 팔린 '달빛유자' 최근 4개월 판매량 다시 오름세
'허니버터아몬드주', 한국 다시 찾은 유커에 인기
막걸리에 바밤바 넣었더니 570만병 팔려…콜라보 계약 연장
단팥 넣은 막걸리, 일본·대만 수출…"라인프렌즈 캐릭터로 유혹"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막걸리에 익숙한 맛을 추가하거나 다른 업종과의 협업을 통해 선보인 ‘이색 막걸리’ 제품들이 꾸준히 나오면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MZ세대를 자극할 아이스크림, 과자, 음료를 넘어 인기 캐릭터와의 협업도 이뤄지면서 일본, 대만 등으로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장수의 플레이버 막걸리 ‘달빛유자’는 지난 8월말까지 최근 4개월간 판매량이 월평균 19%씩 늘었다. 플레이버 막걸리는 전통 막걸리에 과일 등 다양한 향을 첨가한 제품이다. 달빛유자는 지난 2020년 9월 출시된 이후 3년여 동안 누적 판매량 150만병을 기록하고 있다.
서울장수가 지난해 9월 선보인 ‘허니버터아몬드주’도 1년 동안 20만병 넘게 팔렸다. 특히 허니버터아몬드주는 지난 4월부터 견과류 가공기업 ‘바프(HABF)’의 명동 매장에 입점하기 시작했고, 최근 5개 점포에 제품 비치가 완료됐다.
서울장수 관계자는 “달빛유자는 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타고 현재 매출 추이가 지속적으로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며 “허니버터아몬드주의 경우 유커(중국인 단체관광객)들의 재유입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간 막걸리는 쌀과 누룩으로 빚은 일반 막걸리나 지역 특산물을 첨가해 만든 제품이 대부분이었다. 업계에서는 새로운 입맛을 추구하는 젊은 층을 끌어들이기 위해 2010년대 중반부터 다양한 재료와의 접목을 시도해왔다.
국순당(043650)은 지난 2016년 막걸리에 바나나와 복숭아를 추가한 ‘쌀 플레이버’ 시리즈를 선보였다. 해당 제품들은 출시 10개월 만에 500만병 판매를 달성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고, 일본·동남아 등 해외 수출의 70% 이상 비중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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