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환경부·시민단체와 '脫플라스틱' 활동…가전업계 최초

by신중섭 기자
2021.06.01 14:00:00

세계 환경의 날 앞두고 탈플라스틱 협약식
"올레드 TV, LCD 대비 플라스틱 1만 톤 절감"
LCD TV 제품군도 폐플라스틱 사용 확대
펄프몰드 등 친환경 포장재 사용 적극 확대

[이데일리 신중섭 기자] LG전자(066570)가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경영 강화를 위해 환경부, 시민단체 등과 협력해 ‘탈(脫)플라스틱` 실천에 적극 나선다. 가전 업체가 환경부, 시민단체 등과 함께 탈 플라스틱 활동을 추진하는 것은 최초다.

LG전자가 올해 선보인 차세대 올레드 TV인 LG 올레드 에보(OLED evo, 65G1)를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플라스틱은 같은 인치 LCD TV(65UP75)의 30% 수준에 불과하다. 사진은 LG 올레드 에보 제품 이미지.(사진=LG전자)
LG전자는 UN(국제연합)이 정한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을 앞두고 1일 오후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탈 플라스틱 실천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홍정기 환경부 차관,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이사장,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가전 업체가 환경부, 시민단체 등과 뜻을 모아 탈 플라스틱 활동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환경부가 올해를 탄소중립 전환의 원년으로 규정하고 다양한 탈플라스틱 정책을 시행 중인 가운데, LG전자는 국내 대표 제조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탈플라스틱 실천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시민단체인 자원순환사회연대도 소비자를 대표해 재생원료 사용제품 인식을 개선하고 소비를 유도하는 착한 소비 실천에 노력하기로 했다. 개별 단계에서의 노력을 넘어 ‘제조-유통-사용-폐기-재활용’ 등 제품의 생애주기에 걸친 탈플라스틱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겠다는 차원이다.

LG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별도 전시 공간을 준비하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대표 제품을 분해·소개했다. 행사 콘셉트에 맞춰 배너, 안내판, 현수막 등 전시 제작물에도 폐지와 골판지를 재생한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LG전자는 플라스틱을 덜 사용하는 제품의 생산을 늘려 ‘플라스틱 사용 원천 감축’에 앞장서고 제품 내 재생원료 사용 비중 또한 지속 확대한다는 목표다. LG 올레드 TV는 백라이트가 없는 구조라 사용하는 부품 수가 적어 자원 효율이 뛰어나다. 65형 제품 기준, 올해 신제품 TV인 올레드 에보를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플라스틱은 같은 인치 LCD TV의 30% 수준에 불과하다.

LG전자는 플라스틱 사용량이 적은 올레드 TV 라인업을 지난해 14개에서 올해 18개까지 대폭 늘렸다. LCD TV만을 판매하는 것과 비교하면 총 1만 톤에 달하는 플라스틱을 절감할 수 있다.

또 LG QNED 미니 LED와 일반 LCD TV의 일부 모델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한다. 올해에만 연간 750톤 가량의 폐플라스틱을 재생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향후 LCD TV에서도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을 점진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LG전자는 2021년형 사운드 바 전 제품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해 연간 약 300톤의 폐플라스틱 재생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본체 외관에 패브릭 소재를 적용한 제품에는 전부 페트병을 재활용한 폴리에스터 저지를 사용하는데, 이를 통해 재활용되는 페트병 개수는 500ml 기준 연간 150만 개에 달할 전망이다.

이를 통해 LG 올레드 TV와 LG 사운드 바는 글로벌 인증기관 SGS의 친환경 인증도 획득했다. 올레드 TV와 오디오 제품 가운데 SGS의 친환경 인증을 받은 것은 LG전자가 처음이다.

LG전자는 사운드 바 포장재에 비닐이나 스티로폼 대신 폐지, 골판지 등을 재활용해 만든 펄프 몰드만을 사용한다. 펄프 몰드는 재활용은 물론이고 생분해가 가능한 소재라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된다.

또 LG전자는 사운드 바를 포장하는 박스도 기다란 직사각형 모양에서 ㄱ(기역)자 모양으로 바꿔 포장재 사용은 줄이고 운송 효율을 높이고 있다. 기존 직사각형 포장 박스는 사운드 바 본체의 가로 길이와 외장 스피커의 세로 높이를 기준으로 만들어져, 안쪽에 남는 공간이 생기고 이를 채우기 위한 완충재 사용이 필요했었다. 운송 과정에서의 효율도 떨어졌다.

기역자 모양 박스는 안쪽에 남는 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 불필요한 완충재 사용을 줄이는 것은 물론, 같은 공간에 기존 대비 최대 58% 더 많은 제품을 쌓을 수 있게 돼 유통 과정에서 탄소 배출도 줄어든다.

한편 LG전자는 폐기물 발생을 줄이기 위한 포장재 재사용 가능성 평가 시범사업도 지난해 7월부터 환경부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시범사업을 통해 LG 휘센 시스템에어컨을 구성하는 실외기에 포장 박스나 발포스티로폼과 같은 1회용 포장재 대신, 재사용이 가능하면서도 완충 성능과 내구성이 높은 발포플라스틱을 사용하며 폐기물의 원천 감량을 실천하고 있다.

기존에는 한 번 사용한 후 전량 폐기해야 했던 포장재 일부를 재사용할 수 있어 연간 약 65톤의 종이와 22톤의 발포스티로폼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LG전자는 향후 포장재 재사용을 시스템에어컨 실외기 전 제품군으로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의 건강한 삶을 고려한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