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거리 운행 등 8개 버스노선조정…승객안전·편의성 높인다

by박철근 기자
2017.10.12 11:15:00

703·706·760번 등 장거리 3개 노선 및 704·7019·7714·7723·7733 등 혼잡 5개 노선 대상
통행패턴 분석 통해 노선단축·통합운행 등 실시…배차간격 최대 5분 단축
시 “기사 휴식권 보장 및 승객 안전 강화 기대”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은평구와 마포구, 서대문구를 경유하는 버스노선 일부가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조정된다.

서울시는 12일 “장거리를 운행하는 버스 일부 노선과 과밀혼잡으로 승객이 불편을 겪고 있는 노선 일부를 조정해 버스기사의 휴게시간을 보장하고 승객의 안전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조정대상은 703·706·760번 버스 등 장거리 노선 3개와 704·7019·7714·7723·7733번 버스 등 혼잡노선 5개 등 8개 노선이 대상이다.

시는 “이번 버스노선 조정은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승객 승·하차 수요 및 재차인원을 분석하고 대체노선 유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변경노선을 적용키로 하고 노선별 조정 시행일자는 결정과 함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차량 내부 및 경유 정류소 안내문 부착 등의 방식으로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우선 장거리를 운행하는 3개(703·706·760번)노선은 분할 또는 단축키로 했다.

시는 “승객 통행패턴을 분석한 결과 이들 노선은 기점에서 종점까지 이동하는 승객은 극히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며 “장시간 운행에 따른 피로누적을 줄이고 버스기사의 휴게시간을 보장해 궁극적으로 승객의 안전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운행 대수가 많이 필요한 장거리 노선의 차량 수급불균형도 개선하고 노선단축으로 배차간격이 최대 4분가량 줄어들어 승객의 이용편의도 개선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703번은 파주 문산에서 서울역까지 86㎞를 운행하던 것을 불광역까지만 운행하고 노선번호도 774번으로 변경한다. 운행거리가 16㎞(불광역~서울역) 줄어들어 배차간격도 3~4분 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서울 시내버스 중 운행거리가 가장 긴 706번 버스(파주 교하·운정~서울역, 100㎞)는 불광역까지만 운행하고 노선번호도 773번으로 변경한다.



경기도 파주 금촌에서 출발해 영등포역까지 78㎞(운행시간 200분)를 운행하던 760번 노선은 761번(진관차고지~영등포역)과 775번(파주 금촌~구파발역)으로 노선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달 말부터 은평·서대문·마포구를 경유하는 장거리 노선 및 혼잡노선 8개 버스노선을 조정키로 했다. (자료= 서울시)
은평구와 서대문구를 경유하던 5개 노선(704·7019·7714·7723·7733)도 조정해 차내 혼잡을 줄이고 회차지점의 교통사고 위험요소도 제거한다. 시는 “노선단축 등으로 확보한 잉여차량을 과밀혼잡 노선에 투입, 배차간격을 1~5분 가량 단축해 시민들의 버스 이용 편의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704번은 하나고·진관사를 경유하며 기존 은평뉴타운 3·5·7단지에서 은평뉴타운 2·11단지를 운행하게 된다. 706번 노선 단축으로 발생한 여유분 1대를 704번에 투입해 평일 배차간격을 14~20분에서 9~15분 사이로 단축한다.

7019·7714번은 7019번으로 통합된다. 백련사로 구간의 차내 혼잡이 해소되고 배차간격이 1~2분 가량 단축될 전망이다.

7723번은 하나고·진관사 부분을 운행하지 않고 구파발역을 종점으로 운행한다. 시는 “출·퇴근시간 차내 혼잡으로 버스 탑승이 어렵던 은평뉴타운(상림마을)에서 구파발역까지 접근성이 개선될 것”이라며 “기존 회차지점(한옥마을 입구)에서의 교통사고 위험요소도 원천적으로 제거하고 배차간격도 1~3분 가량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7733번은 노선번호를 7734번으로 변경해 은평구 대표 혼잡구간인 백련사 주변, 서대문구 대표 혼잡구간인 명지대~홍대입구 구간을 운행한다. 경기도 고양시 삼송·원흥지구는 경유하지 않는다. 경기도 버스 733번이 이 구간을 대체 운행할 예정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 버스노선 조정은 운전원의 법적 휴게권리 보장을 통한 안전 최우선의 대중교통 운영 및 과밀혼잡 완화, 배차간격 단축 등 시민편의 제고에 초점을 맞췄다”며 “노선 분할·단축에 따라 일부 구간에서 환승이 발생할 수 있지만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담보하기 위한 취지인 만큼 이해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