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부터 이동통신, 미래사업까지…SKT "모든 역량 AI에"

by함정선 기자
2023.03.28 12:52:43

SKT, 28일 주주총회…사외이사로 AI 전문가 선임
통신, 미디어 등 주력 서비스에도 AI 접목
신규 사업도 AI 중심으로 확대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SKT가 AI 전문가를 사외 이사로 영입하는 등 이사회에도 인공지능(AI) 역량을 강화하고,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등 핵심 사업에 AI를 접목해 올해부터는 구체적인 성과를 보일 전략이다. ‘AI컴퍼니’로 변신을 선언한 SKT가 체질과 DNA를 모두 AI로 바꾸겠다는 의지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은 28일 서울 을지로 사옥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지난해가 AI 컴퍼니 진화를 선제적으로 준비한 한 해였다면 올해는 AI 컴퍼니로 도약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SKT는 이날 주주총회에서 AI 전문가인 오혜연 카이스트 교수를 사외이사와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신규 선임하고, 김준모 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부 부교수를 사외이사로 재선임하며 이사회에의 AI역량을 강화했다.

신임 오혜연 사외이사는 자연어 처리 기반 AI 전문가로 현재 카이스트(KAIST) 전산학부 교수이자 인공지능연구원 원장을 겸하고 있으며 학계, 정부, 기업 등과 활발한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한 풍부한 경험에서 나오는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SKT는 오혜연 사외이사가 향후 AI 기술 방향성과 인공지능 윤리 문제 등에 대해 깊이 있는 조언을 하며 SKT가 AI 컴퍼니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고 이사회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준모 사외이사는 딥러닝 알고리즘 기반 컴퓨터 비전과 신호처리 분야에 특화한 AI전문가다. SKT는 김준모 사외이사가 AI와 디지털 전환 사업이나 AI 기반 비즈니스 전략 등에 대해 전문가적 의견을 개진해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용학 연세대학교 명예 교수도 사외이사와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재선임됐다. 김용학 사외이사는 지난 3년간 이사회 의장으로 재임하며 사회학 분야에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거버넌스 선진화와 인적분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 등 기업가치 제고에 필요한 자문을 제공했다. SKT는 김용학 사외이사가 재선임 후에도 SKT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가는데 지속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영상 SKT 사장이 28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올해 사업 계획 등을 발표하고 있다.(사진=SKT)
특히 유 사장은 올해 SKT가 AI컴퍼니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관련 사업과 서비스 발굴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 과정에 AI를 적용, 초개인화 기반 차별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유 사장은 “미디어 B tv는 다양한 OTT를 한 데 모은 통합 포털로 진화하고 콘텐츠와 커머스에 AI를 접목할 예정”이라며 “지난해 가입자와 총 상품 판매액 등 핵심 지표가 2배 이상 성장한 ‘T우주’도 글로벌 톱 브랜드 제휴와 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마케팅을 확대해 대한민국 대표 AI 구독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유 사장은 ‘에이닷’을 필두로 한 AI 서비스로 고객과 기술의 거리를 좁히며 고객과 관계를 혁신하겠다는 전략도 발표했다. 이를 위해 기억과 이미지 기반의 대화 기능을 강화하고 제휴 캐릭터와 연계 콘텐츠 확대를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해 이용자 기반을 확대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목표다.

유 사장은 “올해 상반기 중 SKT의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에 대한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나만의 3D 공간을 꾸미고 삶을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가해 메타버스 세계를 확장할 것”이라며 “웹 3.0 인프라를 기반으로 경제 시스템 도입도 본격화하고 글로벌 파트너들과 협력을 통해 세계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영상 사장은 SKT의 AI 혁신을 산업 전반에 적용해 시대의 대전환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SKT는 지난 2월 MWC23 현장에서는 글로벌 AI 시장 공략을 목표로 한국의 대표 AI 기업들과 AI 얼라이언스를 결성한 바 있다. 올해 도심공항교통(UAM) 분야에서는 정부 실증 사업 시작과 함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AI 반도체 ‘사피온’도 차세대 제품 ‘X330’을 출시한다. 이 외에도 로봇, AI 광고 플랫폼, AI 고객센터 등 산업 전반에 AI를 확산할 계획이다.

유영상 사장은 지난해 주주총회에서 발표한 본업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연계해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는 ‘ESG 2.0’에 대한 성과도 밝혔다.

SKT는 그린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고,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SBTi(Science Based Target initiative)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검증을 통과했으며, 1만5000여개의 회사 중 296개만 선정된 ‘1 CDP A list’를 획득했다.

SKT는 AI를 활용한 ESG 활동에서 성과도 발표했다. 일회용 플라스틱 남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피해빗’은 2021년 7월부터 현재까지 서울, 제주 등에서 745만개의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을 줄였고 SKT의 AI 기술은 독거노인 5만 가구를 돌보고 있다. 또한 AI 기술이 450명 이상을 응급 구조하는 데 이바지했고, 작년 한 해에만 400만 건 이상의 스미싱을 차단해 피해를 줄였다.

한편 SKT는 주주총회에서 2022년 전년 대비 각각 3.3%, 16.2% 증가한 연간 매출 17조3050억원, 영업이익 1조6121억원 등 재무제표에 대해 승인하고 주당 배당금은 연간 3320원으로 확정했다. 주당 배당금은 분할 전인 2020년 대비 66% 상향한 수준이다. SKT는 경영진과 주주의 이해 일치를 바탕으로 경영진의 책임경영 강화와 중장기 관점에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경영진에게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는 안건도 승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