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청소년 금융·경제 이해력 높인다…교육 콘텐츠 제공

by하상렬 기자
2024.02.28 12:00:00

교사 대상 온라인 경제교육 신설
홈페이지에 동영상·사전·보드게임 등 제공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한국은행이 청소년의 금융·경제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학교에서 교사들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학생 지도용 콘텐츠를 제공한다.

자료=한국은행
한은은 28일 “일선 학교에서 청소년 경제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교사 대상 온라인 경제교육을 홈페이지 내 신설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경제교육은 한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제공된다.

주요 콘텐츠는 동영상과 ‘복(BOK)과사전’, 보드게임 등이다.

동영상은 경제 교과 담당 교사의 수업역량 강화에 도움을 주는 경제 강의와 경제 관련 배경지식 등 내용으로 구성됐다. 교사를 대상으로 한 수요 조사를 통해 신규 제작한 동영상과 기존 콘텐츠 가운데 선별한 동영상이 포함됐다.



복과사전은 수업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로, 주요 경제용어를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한 카드뉴스다.

보드게임은 주요 경제 개념을 보드게임을 통해 익힐 수 있도록 제작한 수업용 체험형 교구다. 주어진 예산제약 아래 각자 다르게 주어지는 호용 구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합리적인 경제활동을 권장하는 게임이다.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출력용 파일과 강의 교안, 게임 설명 동영상을 함께 제공한다.

한은은 “교사 대상 온라인 경제교육이 효과적으로 활용된다면 학교 교과 과정을 통한 경제·금융 교육이 강화되고 장기적으로 교육의 효과가 국민 전체에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은은 향우에도 청소년의 금융·경제 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방침이다.

자료=한국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