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정병묵 기자
2012.07.31 15:45:32
정보유출 사태 대책마련 고심중
2G 종료지연 이후 악재 줄이어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KT가 잇따라 터지는 악재에 신음하고 있다. 연초 통신시장 수익성 악화에 따른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비상경영을 선언, 내부 조직을 추스려 왔지만 회사 안팎으로 이어지는 악재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경찰은 지난 29일 해킹에 의해 KT(030200)의 800만 고객 정보가 유출되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경찰이 범인을 검거한 뒤 추가 수사를 벌이고 있지만 국내 최대 통신기업의 대규모 정보 유출에 고객들은 싸늘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KT의 악재는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다. 차세대 이동통신인 롱텀에볼루션(LTE)으로 교체하기 위해 2G 이동통신망을 철거하려 했으나 소비자단체의 소송에 발목이 잡혀 허송세월을 했다. 우여곡절 끝에 지난 1월 LTE를 개시했지만 3개월 앞서 출발한 경쟁사와의 격차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있다. 7월 현재 LTE 가입자는 SK텔레콤이 400만 명, LG유플러스가 260만 명, KT가 140만 명이다.
2월에는 삼성전자(005930)와 스마트TV 트래픽 문제로 마찰을 빚으면서 이미지를 구겼다. ‘스마트TV가 네트워크 트래픽을 과다 유발해 적절한 사용료 산정 기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국민들의 시선은 따가웠다. 예고 없이 스마트TV 접속을 차단하면서 통신사의 밥그릇 챙기기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남겼다. 최근에는 KT공대위와 집안싸움까지 벌이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터진 해킹사고는 최악의 악재다. 특히 이번 사태는 이용자 집단 소송으로 번질 공산이 크다. 현재 인터넷 포털을 중심으로 이용자들소송참여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처럼 KT가 잇따라 악재에 부딪치고 있는 것은 과거 공기업 시절 굳어진 경직된 조직문화의 잔재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외부의 경영환경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지 못하는 게 과거 공기업 때부터 이어진 KT 조직문화의 한계”라고 지적했다.
한편 KT는 현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수습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우선 해킹 사태로 불안해하는 고객들을 안심시키고 실망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하기로 했다.
KT 관계자는 “최근 위기를 수습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고민 중이며 조만간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며 “연초에 세웠던 경영계획대로 VoLTE, 가상재화 등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의 마음을 얻는데 치중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