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이재근 국민은행장 “고객 접점 경쟁력 강화할 것”
by이명철 기자
2023.01.02 13:22:13
“고객 함께하고 시장 신뢰받는 No.1 금융플랫폼”
“본원 경쟁력 강화, 금산분리 규제완화 도움 기대”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2일 “최고의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해 고객 접점 경쟁력을 강화하고 본원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이 2일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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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행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고객과 항상 함께 하고 시장에서 가장 신뢰받는 No.1 금융 플랫폼이 되기 위해 4가지 핵심 경영방향을 실천해나가자”며 이 같이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대내외 어려움에서도 성과를 냈지만 올해도 고물가·고금리·고환율에 따른 세계 금융·경제 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봤다.
이 행장은 “KB국민은행의 진정한 강점은 KB스타뱅킹 금융플랫폼과 전문 상담이 가능한 전국적인 영업점에 있다”며 “고객접점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타뱅킹, 리브 넥스트 등 KB 플랫폼들의 서비스 역량을 확대하고 티맵모빌리티 같은 다른업종과 제휴·투자에도 적극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의 ‘금산분리 규제완화’ 정책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인공지능·클라우드 분야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역량 고도화도 과제로 꼽았다.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며 미래 투자를 지속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이 행장은 “개인금융·기업금융 부문이 확고한 시장 지위를 지키려면 현장과 본부의 긴밀한 소통 등 현장 세일즈 파워 강화에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라며 “자본시장과 기업투자금융(CIB), 자산운용(WM) 부문은 핵심 성장동력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글로벌 부문은 10년 대계라는 장기 안목으로 일관된 전략을 추진한다. 이 행장은 “상업은행 전환을 추진 중인 캄보디아 프라삭 등 해외 네트워크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인도네시아 부코핀 경영 정상화에 매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코로나19 사태와 전쟁, 공급망 차질 등 복합 경영 위기 상황에서 경영관리 시스템의 고도화도 추진한다. 이 행장은 “위기관리 및 리스크 관리 체제의 고도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은행 자본의 안정적 관리와 스마트한 비용 절감 노력도 매우 중요한 경영관리 활동”이라고 지목했다.
그는 또 “새해에는 관련 금융상품 출시, 기업 컨설팅 지원 등으로 ESG(경영·사회·지배구조) 경영 확산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취임 만 1년을 맞은 이 행장은 “1년 전 취임하면서 강조한 ‘실행력’에 이어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며 “‘이청득심(以聽得心·겸손한 자세로 상대방을 경청할 때 마음을 얻을 수 있다)’이란 옛말처럼 모든 KB의 리더들이 겸허한 자세로 고객과 직원의 소리를 귀담아 듣는다면 조직 내 막힌 곳이 뚫려 소통이 잘되는 KB국민은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