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 분량 회의도 AI가 5분 만에 회의록으로 '뚝딱'
by이연호 기자
2024.03.21 12:00:00
행안부, AI 기반 행정 업무 효율화 서비스 이달 말부터 개시
7개월 개발 과정 거쳐 ''자동회의록 작성''·''문서 인식'' 서비스 제공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인공지능(AI)이 회의 분위기까지 표현해 회의록을 자동으로 작성해 주고, 이미지에서 원하는 문자를 추출해 보고서 작성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AI 기반 업무 지원 서비스가 행정 현장에 도입된다. 기관별 실무자들이 회의 결과와 문서 정리에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꼭 필요한 일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는 AI 기반 행정 혁신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정부와 지자체를 대상으로 AI 기반의 자동회의록 기능과 문서 인식 기능 등을 갖춘 행정 업무 효율화 서비스를 오는 22일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정부와 지자체에서 이뤄지는 영상회의는 연간 약 10만 건으로, 일일이 회의 결과와 회의록을 정리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됐다. ‘AI 자동회의록’ 서비스는 회의 내용을 녹화·녹음한 파일로부터 문자를 자동 추출하고, 시간순으로 참석자와 회의 내용을 자동 정리해 보고서(회의록) 형태로 제공해 준다.
사용자는 회의 영상·음성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만으로도 회의 내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영상회의의 경우 별도 음성 추출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는 것도 특징이다. 1시간 분량의 회의 영상 또는 음성 파일을 보고서 형태로 제공하는 데까지는 약 5분 가량이 소요된다. 이와 함께 회의 분위기 등을 입체적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주요 키워드의 발생 빈도, 참석자별 발언 비중, 회의 상황까지 시각화한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음성인식 정확도는 파일의 음질 수준에 따라 97~99%로, 향후 공공행정의 성격을 고려한 행정용어 중심으로 음성인식 학습 과정을 거쳐 음성인식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회의 결과 정리와 회의록 작성 등은 정책을 추진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되는 중요한 작업이다. 특히 타 기관과 회의를 진행하는 경우, 회의 결과가 정확히 작성돼야 차질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 회의록을 정리하는 담당자 부담과 고충이 컸다. 이번 ‘AI 자동회의록 서비스’를 통해 담당 공무원의 업무 부담이 크게 줄고 업무 생산성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 부문에서 생산·공유된 각종 이미지(스캔 자료, 사진 파일 등)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가독성 높은 데이터 자원으로 변환하는 ‘AI 문서 인식’ 서비스도 도입된다.
‘AI 문서 인식’ 서비스는 AI 딥러닝 기반의 광학문자인식(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사용자가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면, 이미지에 포함된 문자를 빠르게 인식해 문서 형태로 제공해 준다. PDF, JPEG 등 8종에 이르는 다양한 이미지 형태로부터 추출된 문자는 99% 이상의 높은 인식률을 나타내며, 한글·영어·한자의 3종 언어와 숫자, 특수문자 등을 텍스트로 변환해 준다. A4 100장 분량의 PDF 문서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40초 정도다. 또 변환된 원문을 기초로 주요 키워드 및 빈도, 키워드 연관도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고, 이미지에 포함된 ‘표’를 인식해 엑셀 파일로 변환하는 기능도 도입돼 활용성을 높일 전망이다.
인쇄물 형태의 자료집을 보고서 등에 활용하기 위해 일일이 자료를 타이핑하는 단순 업무 행태를 줄여 나가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안부는 AI 기반 업무 지원 서비스 도입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약 7개월 간의 개발 과정을 거쳤으며, 시스템 사용자 대상 의견 수렴과 다양한 사전 테스트 과정을 거쳐 정확도와 활용성을 높였다. 이번 서비스는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통해 이달 말부터 모든 중앙 부처, 지자체에서 활용할 수 있다.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은 행정·공공 기관의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분석 모델과 분석 지원 서비스, 데이터 분석 환경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행안부는 행정 기관을 대상으로 오는 9월까지 시범 서비스 운영 과정을 거쳐 사용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서비스 보완 및 기능 고도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10월부터는 서비스 대상 범위를 공공 기관까지 확대해 더욱 완성도 높은 이용 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자동회의록과 문서인식 서비스는 행정이 꼭 필요한 일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행정 혁신 사례”라며 “AI와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행정 내부를 혁신해 단순 반복적인 업무 부담은 낮추고 생산성은 높이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