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세상 닥터지, 일본·베트남 시장서 높은 성장세

by백주아 기자
2023.03.23 13:17:32

해외 시장 고려한 선케어 제품 출시
해외 모델 ‘샤이니’ 효과도 ‘톡톡’
K-더마 브랜드 존재감 과시

[이데일리 백주아 기자]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K-더마’로 발돋움하고 있다.

닥터지 3월 일본 큐텐재팬 샤이니 포토카드 증정 이벤트 배너(왼쪽)과 일본 로프트 매장에 입점한 닥터지. (사진=고운세상코스메틱)
닥터지는 현지 맞춤형 제품 론칭과 마케팅 활동으로 일본과 베트남 뷰티 시장에서 선케어 제품들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닥터지가 해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던 주요 비결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로서의 제품력을 기반으로 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유통 플랫폼 다각화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외 탄탄한 팬층을 보유한 그룹 샤이니를 해외 전속모델로 기용하며, 본격적인 아시아 팬심 잡기에 나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 日, 샤이니 효과…로프트서 선크림 4시간만에 완판

닥터지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전세계 선케어 시장이 축소되고 있음에도 일본에서는 피부 관리 차원에서 연중 내내 선케어를 사용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이에 선케어 제품군을 중심으로 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최근 해외모델로 발탁한 샤이니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는 평가다.

닥터지는 3월 초 일본 최대 헬스 앤드 뷰티(H&B) 스토어 로프트에 선케어 4종을 확대 론칭 했다. 샤이니 포토카드 증정 이벤트를 함께 진행해 출시 4시간 만에 시부야, 이케부쿠로 및 긴자 등 대형 지점에서 빠르게 완판되는 기록을 달성했다.

닥터지X샤이니 베트남 공식 판매 배너. (사진=고운세상코스매틱)
큐텐재팬에서 진행된 메가와리 행사에서도 샤이니 포토카드를 함께 증정하는 선케어 제품들이 큰 주목을 받으며 이전 분기 대비 매출 및 총 결제 건수의 100%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로 인해 지난 분기의 경우 닥터지 일본 전체 매출에서 선케어 제품군의 비중이 약 9%였으나 이번 분기에서는 22% 가까이 차지할 정도로 크게 성장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일본 시장 내 닥터지 선케어 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는 또 다른 요인은 일본 시장 내 변화하고 있는 선케어 니즈를 겨냥한 제품력이 꼽힌다. 실제 ‘브라이트닝 톤 업 선 스틱’은 자외선 차단은 물론 화이트닝과 톤업 등 메이크업 효과까지 갖춰 이달 론칭 후 SNS와 오프라인 상에서 큰 반응을 얻고 있다. 대기오염과 꽃가루 등의 차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안티폴루션 기능과 블루라이트 차단이 가능한 ‘그린 마일드 업 선 플러스’ 제품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닥터지는 지난 2021년 일본 시장에 진출해 현재 주요 온라인 채널은 물론 누적 3800개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해 시장 내 입지를 다지고 있다. 새롭게 론칭한 선케어 제품과 해외모델인 샤이니를 중심으로 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과 레드 블레미쉬 모이스처 라인 등 라인업 확장을 통해 일본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 베트남, 선케어 제품 틱톡샵에서 월평균 148% 성장

베트남 소시올라 매장에 입점한 닥터지. (사진=고운세상코스매틱)
닥터지는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베트남 화장품 시장에서도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로서의 제품력을 기반으로 MZ세대 소비자들 사이에서 빠른 속도로 입지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실제로 닥터지는 최근 베트남 인구의 약 40%가량이 사용하고 있는 ‘틱톡샵’에 입점해 약 5개월만에 132%가량의 월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틱톡샵은 동영상 시청과 함께 제품 구매까지 가능한 형태의 라이브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채널 중 하나다.

특히 ‘닥터지 브라이트닝 업 선 플러스’는 틱톡샵 입점 이후 약 148%라는 월 평균 성장률을 달성하며 베트남 시장 내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해당 제품은 틱톡샵 내 ‘삼미샵’ 공식 채널 최근 6개월 기준 전 카테고리 통합 판매량 1위 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삼미샵은 베트남 현지 대형 뷰티 브랜드 판매 채널이다.

닥터지가 베트남 시장에서 인기를 얻는 배경에는 ‘피부과 의사 화장품’으로 입소문을 탄 것이 주요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베트남 화장품 시장내에서 더마코스메틱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선크림 제품의 경우 더마 브랜드의 제품들이 라이트한 성분에 전문가가 제안하는 민감성 피부에 좋은 제품으로 인지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고온다습한 베트남 기후에 적합한 보송보송한 마무리감의 톤업 선크림인 ‘브라이트닝 업 선’, 여드름성 피부에 적합한 산뜻한 젤크림인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 등 베트남 환경과 적합한 제품들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닥터지는 틱톡샵을 비롯해 삼미샵, 소시올라, 왓슨스, 가디언, 쇼피 등 베트남 주요 온·오프라인에 입점해 있는 만큼 올해 해외모델인 샤이니와 함께 포토카드 증정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며 탑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로서의 인지도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권유리 고운세상코스메틱 해외영업팀장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로서의 제품력을 기반으로 현지 소비자들 맞춤형 제품을 선보이고 해외 마케팅을 전개한 덕분에 일본과 베트남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올해 아시아 시장내 전방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샤이니를 해외모델로 기용한 만큼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K더마 브랜드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