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학 창업교육 가이드’ 배포

by신하영 기자
2022.03.28 12:00:00

대학 내 창업교육 담당 교수·직원 활용 안내서
창업교육 우수사례 공유…정부지원 활용법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대학 창업교육 가이드를 제작, 대학과 공유한다.

교육부는 ‘2022 대학 창업 운영 안내서(가이드)’를 전국에 배포한다고 28일 밝혔다.

교육부가 배포하는 가이드는 대학에서 창업교육을 담당하는 교직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했다. 대학 창업 지원 기반 구축부터 창업교육까지 창업단계별 지원 방법을 담고 있다.



타 대학의 창업지원 우수사례를 엿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창업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존 오프라인 창업교육 내용 외에도 온라인 창업교육 우수사례를 수록했다”고 설명했다.

대학생 창업에 대한 새로운 학사제도도 담았다. 최근 교육부는 창업휴학 허용기간을 대학 자율로 결정토록 했다. 지금까지는 최대 2년(4학기)까지만 창업휴학을 허용했었다.

이밖에도 정부의 창업지원을 활용하는 방법을 비롯해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운영사례(한양대) △창업전용공간 운영(고려대) △대학원생 창업촉진 사례(한국공학대)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창업교육 사례(중앙대)도 제시했다.

해당 가이드는 교육부·한국연구재단·청년기업가정신재단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손쉽게 내려받을 수 있다. 김아영 교육부 청년교육일자리정책팀장은 “창업 활동을 지원하는 대학에 이번 가이드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기업가 정신을 가진 학생들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대학 내 창업 환경이 구축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