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원정희 기자
2011.01.13 14:08:19
(상보)3년6개월간 4500억원 투입..첨단 편의·안전사양 갖춰
올해 국내외서 10만대 판매 계획, 내년엔 12만대 목표
[이데일리 원정희 기자] 그랜저가 6년만에 싹 바뀌어서 5세대 그랜저로 다시 돌아왔다. 지난 2007년 프로젝트명 `HG`로 본격적인 연구 개발에 착수한 이후 약 3년 6개월 동안 총 4500여억원을 투입해 완성됐다.
현대자동차는 13일 서울 중구 반얀트리 호텔에서 기자단, 애널리스트 등 약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신차발표회를 열고 신형 그랜저를 공식 출시했다.
신형 그랜저는 지난 2005년 5월 그랜저(TG) 출시 이후 6년여만에 새롭게 선보인 모델이다. 웅장하면서도 세련미 있는 고급스러운 디자인, 획기적으로 향상된 성능과 연비, 최첨단 편의사양으로 무장했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양승석 현대차(005380) 사장도 이날 인사말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탄생한 명실상부하 이 시대 대표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이라고 극찬했다.
신형그랜저는 전 모델에 6단 자동변속기를 기본적으로 적용, 최고출력 270ps, 최대토크 31.6kg·m, 연비 11.6km/ℓ의 성능을 갖췄다. 최고 수준의 동력성능과 연비를 위해 람다 II 3.0 GDI 엔진을 장착했다. 이와 함께 최고출력 201ps, 최대토크 25.5kg·m의 동력성능과 12.8km/ℓ의 준대형 최초 2등급 연비를 구현한 세타Ⅱ 2.4 GDI 엔진도 적용했다.
첨단 안전사양을 전 모델에 기본으로 장착한 점도 특징으로 꼽힌다. 차체자세제어장치(VDC),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 타이어 공기압경보장치(TPMS)와, 급제동 경보시스템(ESS) 등으로 안전성을 강조했다.
국내 준대형 최초로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9개의 에어백도 기본 장착했다.후방 추돌 시 목 상해를 최소화하는 `후방 충격 저감 시트시스템`도 운전석과 조수석에 적용했다.
또 하이테크 신기술을 반영해 진보된 첨단 편의사양도 경쟁차종을 압도한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국내에선 처음으로 전방 차량과의 차간거리를 자동으로 조정해주고, 교통흐름에 따라 자동정지·재출발이 가능한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도 적용했다. 초음파 센서로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운전자의 평행주차를 도와주는 `주차조향보조시스템(SPAS)`도 갖췄다.
이외에 ▲루프 센터 트림을 없애 개방감을 와이드 파노라마 썬루프 ▲나파(NAPPA) 가죽시트 ▲스웨이드(트리코트) 내장재 ▲최대 14 방향으로 조작할 수 있는 운전석 전동시트 ▲버튼 시동 스마트키 등도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