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유통 첫 밸류업 공시…"2030년 매출 20조원"(상보)

by경계영 기자
2024.10.11 10:45:05

최소 3500원 배당·주주환원율 35%↑
백화점·마트·이커머스 경쟁력 강화 방안도
''미래 먹거리'' 동남아 사업 확대·RMN 제시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롯데쇼핑이 주주 배당을 높이고 해외 사업 확대와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유통업계에선 첫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계획 발표다.

롯데쇼핑(023530)은 주주환원 정책과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 달성을 위한 중장기 사업 계획이 담긴 2024~2030년 밸류업 계획을 11일 공시했다.

공시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주주환원율을 현재 30% 수준에서 35%로 확대하고 주당 최소 3500원을 배당할 계획이다. ‘기말 이후 배당액 확정’ 방식을 ‘선(先) 배당액·후(後) 배당 기준일 확정’ 방식으로 배당 절차도 개선한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부회장). (사진=롯데)
주주친화정책으로 투자자의 배당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시장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방침이다. 롯데쇼핑은 배당금을 연 1회 지급하는 대신 분할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이와 함께 롯데쇼핑은 핵심 추진 전략도 발표했다. 롯데백화점은 주요 점포를 재단장해 핵심 상권에서의 시장 리더십을 구축하고 쇼핑몰 사업을 확대해 상권 경쟁력을 강화한다. 롯데마트·슈퍼는 사업부 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국내 넘버원(No.1) 식료품(그로서리)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신선식품 전문 매장 전환, 영국 오카도와의 이(e)그로서리 통합 운영 등을 진행한다.



전자상거래(e커머스)는 패션·뷰티·아동·명품 등 버티컬 전문몰로의 입지를 굳히려 그룹사 역량을 활용한 상품기획(MD)과 개인화 마케팅 강화에 집중한다. 하이마트·홈쇼핑·컬처웍스 등 자회사는 지난 상반기 손익을 개선한 데 이어 수익성 턴어라운드를 위한 전략을 시행할 예정이다.

롯데쇼핑은 신성장동력으로 해외 사업 강화와 리테일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을 꼽았다. 우선 동남아 사업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인터내셔널헤드쿼터(iHQ) 조직을 구성해 동남아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iHQ는 동남아 주요 법인을 소유한 싱가폴홀딩스가 맡아 현지 사업 환경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동남아 사업을 총괄한다.

또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RMN) 사업을 본격화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실시간 가격 비교, 자동 발주 시스템 등 유통업에 특화한 인공지능(AI) 기술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다만 롯데쇼핑은 지난해 9월 공시한 2026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 목표치를 1조원에서 8000억원으로 정정했다. 매출액 목표치는 17조원에서 15조 2000억원으로 정정됐다. 2030년 연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 목표는 각각 20조 3000억원, 1조 3000억원으로 해외 사업 매출액 목표는 3조원으로 각각 제시됐다.

롯데쇼핑은 이날 밸류업 계획을 투자자와 소통하고자 주요 자산운용사 최고투자책임자(CIO)와 증권사 애널리스트 등을 초청해 ‘CEO IR 데이’를 진행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부회장)는 “밸류업 전략을 추진해 중장기 실적 개선 목표를 달성하고, 이를 통한 안정적인 배당지급과 주주환원으로 주주가치를 높이겠다”며 “주주와 함께 성장하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