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강변북로·올림픽대로, 지하화…중순환고속도로도 추진"

by경계영 기자
2024.04.04 11:32:39

與 서울지역 후보 공통 공약 발표
"철도 지하화해 공원·주택 등 조성"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4·10 총선 서울 지역에 출마하는 국민의힘 후보는 4일 강변북로·올림픽대로를 지하 고속화도로로 건설하고 제1·2순환고속도로를 잇는 ‘중순환고속도로’를 짓겠다고 공약했다.

국민의힘 서울 지역 후보는 이날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는 출퇴근 시간이 지나도 상습 정체를 겪지만 공간적 문제로 인해 확장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들 도로의 용량 확대를 위한 지하 고속화도로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한동훈(가운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회기역 네거리에서 김영우 동대문구갑 후보, 김경진 동대문구을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지하화 대상은 강변북로의 경우 남고양IC~망원IC~합정IC~용산국제업무지구IC~북한남IC 구간과 양재IC~잠원IC~북한남IC~자양동 구간을, 올림픽대로의 경우 개화IC~당산IC~잠원IC 구간과 당산IC~여의도IC~용산국제 업무지구IC 구간이다. 민간투자사업으로 국비 부담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들 후보는 제1순환고속도로와 제2순환고속도로 사이에 중순환고속도로(가칭)를 놓아 1~3기 신도시 간 교통망을 구축하겠다고도 약속했다.



국민의힘이 이미 발표한 철도 지하화와 관련해서도 이들은 철도를 지하화해 만들어진 철도 상부공간과 주변 부지를 통합 개발해 청년, 신혼부부 등을 위한 주거공간과 상업공간, 휴식을 위한 녹지공간 등으로 조성하겠다고도 강조했다. 정부는 오는 9월까지 지자체 제안을 받아 연내 선도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들 후보는 “지상으로 다니는 철로 주변의 동료시민은 소음과 분진에 따른 고통을 호소하고 철로로 인한 도심 단절로 노후화와 슬럼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도시 발전을 저해할 뿐 아니라 기형적 교통체계로 상습 정체를 가중시킨다”며 “철도 지나는 자리가 공원이라면 녹지를 산책하며 여가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그러면서 이들은 “국민의힘은 동료시민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실천하는 여당으로서, 힘있는 여당으로서 동료시민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더욱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