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장영은 기자
2019.11.27 10:29:34
가트너, 3Q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전년比 0.4% 감소
“비용에 따른 가치 중요시해 수요 저조…5G 폰 대기 수요”
“프리미엄·저가 폰보다 가성비 중시하는 경향”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전 세계적인 경기 둔화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 교체 주기도 길어지면서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속적인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4% 감소하며 하락세를 지속했다.
가트너측은 소비자들이 비용에 따른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고려하면서 낮은 수요를 보인 것으로 분석했다.
5G 스마트폰 대기 수요의 영향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직 5G 네트워크 서비스가 한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만 상용화 되고 있는만큼, 더 많은 국가에서 5G 서비스가 상용화 될 내년 이후로 휴대폰 구매를 미루고 있는 소비자들이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가트너는 또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성비’(가격대비 성능 비율)가 높은 제품에 대한 선호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봤다.
안슐 굽타 가트너의 책임연구원은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더이상 가장 저렴한 스마트폰을 원하지 않는다”며 “오늘날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프리미엄 스마트폰보다 가격 대비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중저가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실제로 삼성·화웨이·샤오미·오포·비보 등의 브랜드들은 보급형 및 중저가형 포트폴리오를 강화했으며, 삼성·화웨이·오포는 지난 3분기에 성장세를 기록했다. 반면 고가 전략을 유지하고 있는 애플은 전년동기대비 두 자리 수대의 판매 감소율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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