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대국민 아이디어공모

by김용운 기자
2020.06.03 11:00:00

오는 4일부터 17일까지
한국교통연구언 및 한국철도 홈페이지 등서 응모 가능
철도동호회 회원 상대로 한 세미나 개최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일반 국민과 철도 마니아들이 참여할 기회가 생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7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25년)’ 수립의 일환으로 오는 4일부터 17일까지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사진=한국철도시설공단)
이번 아이디어 공모 분야는 국가철도망의 비전과 목표 분야로 국민이 바라는 우리나라 철도의 미래상과 지향점, 미래 철도가 품어야 할 핵심가치와 역할, 철도투자 정책의 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계획이다.

공모기간 동안 한국교통연구원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공모전 링크(사이트 바로가기)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한국철도(코레일)와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의 홈페이지에서도 참여가 가능하다.

해당 링크를 통해 접속해 평소 생각하는 철도의 핵심가치 및 역할 등에 대하여 자유롭게 답변하면 된다. 공모에 참여한 사람에게는 추첨을 통해 소정의 문화상품권도 지급한다.



이와 함께 철도에 대한 관심이 높고 전문적인 지식도 갖추고 있는 ‘주요 온라인 철도 동호회’ 회원들을 상대로 한 대면 세미나도 이달 중순께 개최한다.

국내에서 활동 중인 철도동호회 중 회원수가 1000명 이상인 7개 동호회에서 희망자 추천을 받아 국토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 담당자 등이 참석하는 세미나를 개최하고 참가자들에게는 주요 철도현장 견학의 기회 등도 제공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와 동호회 세미나를 통해 수렴된 의견들은 취합·분석을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최대한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우리나라의 미래 철도망 구현을 위해 10년 단위, 5년 주기로 수립하는 철도 분야의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국가철도망의 비전과 목표, 중장기 철도건설 및 투자계획, 부문별 사업계획 등의 내용을 담게 된다.

김선태 철도국장은 “그간 추진한 3차례 국가철도망 계획 수립 시보다 건의 사업도 많아지고 국민의 관심도가 높아진 만큼, 올해는 최대한 폭넓게 국민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반영하고자 기획하게 되었다”며 “다만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지자체로부터 제출받은 건의노선 외 민원성 신규노선 건의는 제외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