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강신우 기자
2023.09.26 12:00:00
한국소비자원, 8개 제품 시험·평가
노스페이스 투습성 ‘우수’ 쾌적해
밀레 등 세탁후 기능성 계속 유지
[세종=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아웃도어 재킷 8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제품에 따라 내수성, 투습성 등 주요 기능성에서 차이를 보였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시험 대상 제품은 △네파(남성에코고어텍스팩라이트플러스방수자켓) △노스페이스(M’S SUPER VENT JACKET) △밀레(판테온GTX팩라이트플러스자켓) △블랙야크(M선라이트AWC자켓1) △아이더(코어PAC알파팩라이트방수자켓) △컬럼비아(남성마자마트레일쉘자켓) △케이투(ALP고어팩라이트자켓) △코오롱스포츠(남성고어텍스팩라이트자켓) 등이다.
먼저 비를 막아주는 내수성은 원단과 봉제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원단 부위는 모두 ‘우수’ 또는 ‘양호’했지만 노스페이스와 블랙야크 제품은 봉제 부위의 내수성이 원단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해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수증기를 외부로 내보내는 정도인 투습성 시험 결과 노스페이스 제품의 투습성이 ‘우수’해 작용 시 상대적으로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파와 밀레, 아이더, 컬럼비아, 케이투, 코오롱스포츠 6개 제품은 ‘양호’ 수준이었고 블랙야크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물이 표면에서 스며들지 않도록 튕겨내는 정도인 발수성인 주로 등산이나 트래킹 시 착용하는 아웃도어 재킷의 주요 기능성 중 하나인데, 시험결과 세탁 전 새 제품 상태에선 시험대상 모든 제품의 발수성이 5급이었지만 블랙야크 제품은 7회 세탁 후 2급으로 낮아져 상대적으로 기능 저하가 있었다.
세탁 후에도 기능성을 잘 유지하는 제품은 밀레, 아이더, 케이투, 코오롱스포츠 4개 제품이었는데 세탁 7회 후에도 내수성과 발수성을 잘 유지했다.
가격은 제품별로 차이를 보였다. 블랙야크 제품이 29만90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컬럼비아 32만9000원, 노스페이스 34만9000원 순으로 저렴했으며 밀레 제품이 48만9000원으로 가장 비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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