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소스, ‘iOS 15’ 광고데이터분석 솔루션 선제 대응

by이대호 기자
2021.09.10 15:20:41

이달 출시 전망인 iOS15에 선제 대응
모객과 수익화 캠페인 최적화 위한 솔루션 공개

아이언소스 iOS 툴키트용 전환값 관리 도구 이미지
[이데일리 이대호 기자] 광고 데이터분석 솔루션 업체 아이언소스(ironSource)는 새 솔루션 ‘유니버셜 SKAN 리포팅(Universal SKAdNetwork reporting)’과 ‘전환값 관리 도구(Conversion value manager)’를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유니버셜 SKAN 리포팅은 개발자가 애플(Apple)의 광고주 인프라인 SKAdNetwork 포스트백으로부터 직접 이용자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해 모객(UA) 성과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개발자는 아이언소스가 제공하는 보고 기능을 사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자체 검증 및 분석할 수 있어 데이터 검토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UA 담당자는 아이언소스 URL을 ‘Info.plist’에 추가하면 곧바로 데이터를 받을 수 있으며 수집한 데이터를 모바일 측정 파트너(MMP) 또는 광고주가 지정한 곳에 전송할 수 있다. 추가로 특정 서버 환경에서도 아이언소스로 포스트백을 전달하여 필요한 데이터가 포함된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전환값 관리 도구는 인앱 광고 위주로 수익화에 초점을 둔 앱과 게임 개발자를 겨냥한 솔루션이다. 개발자가 전환값 버킷을 맵핑하면 아이언소스는 앱 실행 첫 24시간 동안의 광고 수익을 기준으로 각 신규 유저들의 전환값을 업데이트한다. 이용자 수와 0일차부터 객단가(ARPU) 등을 확인해 UA 캠페인 최적화를 돕는다.



고객사는 아이언소스의 전환값 관리 도구 및 유니버셜 SKAN 리포팅을 동시 사용해 각 전환값의 예상 가치를 바로 확인하고 모든 네트워크에 대한 캠페인의 실제 수익을 파악할 수 있어 데이터의 활용도를 한층 높일 수 있다.

아이언소스의 소닉 솔루션 담당 부사장 님로드 주타(Nimrod Zuta)는 “앱 개발자들이 아이언소스의 플랫폼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의 선순환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번 솔루션 출시로 아이언소스의 목표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아이언소스는 광고 기반 앱의 니즈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으며, iOS 솔루션은 개발자들에게 iOS 14에 이어 새로운 iOS 15 시대에 발맞춰 수익화 및 UA를 최적화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줄 전망”이라며 “이런 다양한 정보들을 통해 개발자들이 유저를 보다 잘 이해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앱 성장 캠페인의 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