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순용 기자
2024.09.10 10:03:07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힘찬병원 관절의학연구소가 어깨 회전근개 부분파열로 콜라겐 주사치료를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통증 감소 및 관절 기능 개선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소는 지난해 12월부터 회전근개 부분파열로 콜라겐 주사치료를 받은 환자 39명의 시술 후 평균 6.7개월이 지난 후 상태를 조사했다. ▲어깨통증정도 ▲어깨관절기능 ▲전방굴곡(가동범위) ▲어깨근력 ▲만족도 등 5개 항목(UCLA Shoulder Score)을 조사한 결과, 총점이 시술 전 평균 19.9점에서 시술 후 평균 30.7점으로 54%가량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총점 29점 이상이면 어깨건강이 좋은 상태라고 평가할 수 있다.
회전근개 파열은 가장 대표적인 어깨 질환으로 노화 등의 퇴행성 변화나 외상으로 인해 어깨힘줄인 회전근개가 손상된 상태다. 파열 정도에 따라 힘줄에 완전히 구멍이 뚫린 전층파열, 일부만 찢어진 부분파열로 나뉘는데, 경미한 수준의 부분파열일지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전층파열로 이환될 수 있기에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힘찬병원 어깨클리닉 최경원 원장은 “기존에는 회전근개 부분파열 시 통증이나 염증 등 증상을 조절하다가 일정 부분 이상 파열이 진행되면 수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라며 “비수술 치료인 콜라겐 주사치료의 경우 파열 부위의 조직을 재생하기 때문에 부분파열이 전층파열로의 진행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 부분파열 때 빨리 치료해 전층파열 진행 막아야
회전근개는 4개의 근육과 힘줄로 구성되는데, 이 중 하나 이상이 파열되면 어깨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지고 팔의 움직임에도 제한이 생길 수 있다. 부분파열의 범위가 힘줄 두께의 50% 이상을 넘으면 전층파열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수술을 고려해 봐야 한다. 전층파열일 경우 가급적 빨리 수술로 봉합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 파열의 크기가 점차 커지면 수술 후에도 재파열의 확률이 높고 어깨 근력도 약화될 수 있다. 만약 수술 시기를 놓치고 힘줄이 완전히 끊어져 원래대로 복귀시키기 어려운 상태라면 인공관절수술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부분파열 단계부터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전층파열로 진행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최근 회전근개 부분파열에 효과적인 콜라겐 주사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콜라겐 주사치료는 콜라겐을 병변 부위에 주입해 손상된 조직의 재생효과를 높이는 치료법이다. 콜라겐은 힘줄과 인대의 구성 성분으로 인체에 사용해도 무해하게 만들어 성형외과 등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사용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아 안전하고 부작용 위험이 낮으며, 세포재생 효과가 뛰어나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 콜라겐 주사 시술 후 통증 39%·기능 42% 개선, 90% 환자 만족
실제 힘찬병원 관절의학연구소가 UCLA Shoulder Score를 토대로 콜라겐 주사치료 후 평균 6.7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조사한 결과, 어깨의 통증과 기능, 근력 등이 눈에 띄게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항목별로 평균 수치를 비교해 보면 통증의 정도는 5.9점에서 8.2점(39% 개선), 기능은 6.0점에서 8.5점(42% 개선), 전방굴곡은 3.8점에서 4.7점(24% 개선), 어깨근력은 4.1점에서 4.9점(20% 개선)으로 나타났다. 시술 후 만족도는 4.5점으로 환자의 90%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조사대상 환자 39명(남 16명, 여 23명)의 평균 나이는 63세다.
특히 동일 환자군 대상으로 콜라겐 주사치료 시술 3.2주 후와 6.7개월 후의 UCLA Shoulder Score의 평균 점수를 비교해보니 각각 30.1과 30.7로 6개월 후에도 개선효과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세부항목별로 보면 통증의 정도는 7.8점과 8.2점, 기능은 8.2점과 8.5점, 만족도는 4.9점과 4.5점, 전방굴곡은 4.5점과 4.7점, 어깨근력은 4.7점과 4.9점으로 비슷한 수치였다.
콜라겐 주사치료 효과는 다른 연구결과를 통해서도 확인된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이 지난 2020년 미국 스포츠의학저널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회전근개 부분파열 환자를 대상으로 한 아텔로콜라겐 주사치료 6개월 후 MRI 검사 결과, 아텔로콜라겐을 1㎖ 주사한 환자군의 36.7%에서 회전근개 부분파열 부위가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힘찬병원 어깨클리닉 유순용 원장은 “어깨는 항상 움직이는 부위이기 때문에 회전근개가 일단 파열되면 전층파열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치료의 골든타임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부분파열이 발생했을 때 적기에 콜라겐 주사치료를 시행한다면 수술에까지 이르지 않고 통증 완화와 어깨의 기능회복을 기대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