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하수정 기자
2004.03.09 15:25:00
전계열사, 올해 `국제화` 목표
식품사업 위주의 투자 및 영업 강화..`집중도` 한층 키워
[edaily 하수정기자] 서울 보라매공원 옆에 위치한 농심 사옥은 특이한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96년에 만든 신사옥인데도 고층으로 짓지 않고 부지를 넓게 확보했다. 건물 앞뒤와 내부에 마당과 공원을 만들어놨고 특히 건물 내부에는 지상8층 끝까지 중앙부를 뚫어 대나무를 심었다.
농심 그룹사들의 사무실은 그 주위에 배치하고 문이나 벽이 없이 모두 개방돼 있다. 직원들은 엘리베이터보다는 머리를 맑게 해준다는 질좋은 나무로 만든 계단을 이용해 층간이동을 한다.
업무환경이 뛰어나기로 소문난 농심 신사옥은 신춘호 회장의 경영철학에서 비롯됐다. 회사의 발전을 위해서는 자금 및 자산의 효율성보다 임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
웬만한 중견그룹들이 건설이나 금융계열사 하나쯤 갖고 있는데 반해 농심은 라면과 스낵위주의 식품업종에만 줄곧 매달려온 것도 신 회장의 고집스런 원칙때문이다. 이 때문에 IMF시절에도 동요하지 않을 만큼 안정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기도 하다.
지난해 지주회사 체제를 출범하고 지배구조를 안정화시킨 농심그룹은 올해부터 `국제화`를 내걸고 한국의 맛으로 세계시장 확대에 나선다. 또 식품부문의 신규사업도 진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단 그동안 라면과 스낵을 중심으로 유지해온 `한우물파기`경영은 계속 지향할 예정이어서 `폭넓은 변화`보다는 `속깊은 변화`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전계열사 `세계로 뛰어든다`
㈜농심을 비롯한 율촌화학, 태경농산, 농심기획등 농심그룹은 올해 `국제화`라는 모토를 일제히 들고나왔다.
내수불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미 시장점유율 1위를 탄탄히 구축해 놓은 농심이 국내에서 고성장을 기대할 수는 없는 처지. 따라서 새로운 해외 수요층을 적극적으로 발굴, 내수성장둔화분을 해외신장세로 상쇄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농심(004370)은 `신라면`브랜드를 세계화하는데 발벗고 나설 계획이다. 중국에 마케팅을 강화하고 미국시장에서 현지판매를 강화한다. 또 북미와 중남미도 시장을 확대하는 한편 러시아, 동남아 등지의 신규시장 개척에도 나선다.
특히 중국에서는 그동안 투자분에 대한 손익분기점에 도달함에 따라 올해 흑자로 전환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TV광고와 버스광고, 판촉이벤트등 홍보와 국가대항 단체전 바둑대회인 `농심 신라면배 세계바둑 최강전`을 통한 `바둑 마케팅`도 활발히 펼칠 예정이다.
미국에서도 2800만달러를 들여 설립해 올해안에 가동에 들어갈 로스앤젤레스 공장에서는 봉지라면과 용기면이 연간 총 1억개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이제는 교포뿐아니라 현지인과 특히 미국내 히스패닉의 입맛을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농심의 수출확대전략은 ㈜농심과 ㈜농심 해외법인에 제품을 공급하는 율촌화학과 태경농산 등 계열사의 수출증가를 자연스럽게 이끌게 된다.
태경농산은 올해 해외시장 조사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원가가 저렴하고 품질이 우수한 해외 식자재에 대한 수급 및 정보시스템을 구축, 최근 식품원가 급등에 대응키로 했다.
농심기획은 외국계 대행사와 경쟁해도 뒤쳐지지 않은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어학공부와 해외 광고리뷰등 국제감각 제고를 위한 직원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그룹내 수주 외에 외부광고주의 비율을 현재 20%에서 30%로 늘인다는 계획이다.
농심엔지니어링도 X-레이 검출기를 국제수준의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한편 해외의 유명 자동화회사와 기술협력을 통해 물류 운반, 포장 자동화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농심홀딩스 및 율촌화학 대표인 한규상 사장은 “`국제화`의 본질은 장벽없는 국가간의 무한경쟁시대에 생존을 위한 모든 활동”이라며 “경영구조를 혁신하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해 국제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지주회사 구축완료..`군더더기없는 회사로`
농심홀딩스는 지난해 7월 지주회사 출범이후 198억원의 당기순익을 올리는등 성공적인 지주회사 전환에 대해 시장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농심그룹은 지주회사 체제를 구축한 것으로 계기로 기업 지배구조와 경영효율성을 높이고 주주중시 경영을 펼쳐나가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특히 올해부터 각 계열사의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본격적인 영업확장에 나설 방침이다.
무엇보다 ㈜농심은 지주회사 확립후에 본연의 사업에만 전념, 6개 해외법인과 2개 해외사무소를 활용한 해외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게 됐다.
또 현재 네슬레 제품의 국내 유통사업을 진행하는 것과 같이 기존 유통력을 활용한 식품판매대행 비중을 늘이고 햅쌀밥의 마케팅을 강화하는등 식품관련 신규사업도 활발히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지난해 농심홀딩스는 농심과 율촌화학의 지분을 30%이상 확보하고 태경농산을 비롯해 농심기획, 농심엔지니어링, 농심개발의 지분을 50%이상 소유, 지주회사에 대한 법적요건을 완료했다.
그룹 구조의 시스템을 정비한 농심그룹은 이제 사업구조조정이 불필요한 상태로 `군더더기 없는 회사`를 구축했다고 자부하고 있다. 향후에도 문어발식 확장이나 기존사업과 동떨어진 분야에 대한 신규투자는 없을 것이라고 잘라말한다.
농심그룹은 지주회사 체계가 완전히 자리잡히면서 각 사업부문이 사업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을 가능해지는 동시에 상호출자지분을 해소해 경영위험이 분산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흔들리지않는 점유율 1위..집중도가 `힘`
농심그룹의 수익구조는 단순하다. 라면, 스낵등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영위하는 ㈜농심을 중심으로 율촌화학이 포장재를 제공하고 태경농산이 라면스프등 식자재를 공급한다. 농심기획이 광고대행을 해주며 농심엔지니어링은 식품 가공설비를 담당한다.
즉, ㈜농심의 대표 영업부문인 라면과 스낵을 위주로 모든 계열사들의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시장에서는 농심그룹이 일찌감치 주력 사업에 대한 집중도를 높인 것이 현재 안정된 수익기반을 갖추게 된 주요원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 최초로 라면을 생산했던 삼양라면을 제치고 농심이 20년 가까이 라면시장 독주체제를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자체 연구소를 통한 끊임없는 연구개발 때문이었다고 농심측은 말한다.
농심은 100여명의 연구진을 보유한 자체연구소의 연구 개발을 통해 짜파게티, 너구리, 안성탕면, 육개장사발면등 `히트` 제품들을 쏟아냈다.
율촌화학의 경우 율촌화학연구소를 운영하면서 라면용기와 제품포장재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경기 평택 포승공단에 406억원을 들여 공장을 신설, 기존에 타업체에서 조달해왔던 스택 및 라면포장재 종류인 CPP필름을 자체생산할 계획이며 옥수수전분으로 만든 환경친화적 라면용기인 `전분발포용기`를 개발, 생산할 예정이다.
지난 4일 계열회사에 추가한 `언양농림개발`의 경우 부동산임대업을 주요사업으로 한다고 신고됐지만 이역시 농심제품의 언양지역 물류센터로 활용하기 위해 법인을 추가한 것.
농심그룹에 속해있는 농심홀딩스 자회사중 골프클럽을 운영하는 농심개발과 부산의 온천호텔인 호텔농심만이 ㈜농심과 무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와 관련, 농심은 이익창출 측면보다는 자산보유의 측면이 크다고 설명했다.
농심홀딩스 김희암 차장은 “주5일제 근무확대 등으로 인한 레저활동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 일환으로 투자한 것"이라며 "농심은 앞으로 식품회사로써의 역량을 키워나가는데 투자를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