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서울시 "지하철 안전업무 직영전환…10년 후 재원 부담 60억원↑"

by한정선 기자
2016.06.16 11:52:05

[이데일리 한정선 기자] 서울시는 ‘메피아’를 퇴출해 그들의 추가 인건비, 위탁업체 이윤 등 간접비용을 절감해 지하철 안전업무를 직영으로 전환한다고 16일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지하철 안전 업무 직영 전환 및 메피아 근절 방침’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시는 직영 전환 시 가장 큰 부담인 소요재원 증가 문제가 초기에는 오히려 줄어든다고 봤다. 위탁업체 이윤, 일반관리비, 부가세 등 위탁에 따른 간접비용 절감 57억원, ‘메피아’ 141명의 추가 인건비 약 32억원의 절감효과가 발생한다고 분석했다. 기존 민간위탁·자회사 7개 분야가 직영으로 전환될 경우 양공사의 재원 부담액은 현 383억원에서 336억원으로 47억원이 감소할 것으로 추산했다.

다음은 박원순 서울시장,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과의 일문일답.

-안전업무 직영으로 전환할 시 초기에는 47억원의 비용이 감소될 것이라고 했는데 중장기적으로는 어떤가?

△초기에는 47억원이 절감된다. 10년 후에는 약 1년에 60억원 정도의 재원 부담액이 늘어난다. 현재 양공사의 재원 부담액이 383억원인데 10년후에는 연간 60억원이 늘어난 약 450억원 정도가 재원 부담액이 된다.



-전적자인 이른바 ‘메피아’ 182명을 구조조정 과정에서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임금의 불이익을 보면서 외주업체로 갔던 것이다. 낙하산이라고 보기 힘든데 이들을 퇴출시키겠다는 것은 또 다른 차별 아닌가? 전적자들이 법적으로 소송을 제기해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지금으로서는 안전이라는 가치가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새롭게 직영화 하는 과정 속에서 그분들을 안고 갈 수는 없다. 현장을 돌아보며 경청한 결과 전적자들이 전문성을 가진 경우가 적은 것 같았다. 신규 채용자들이 젊고 전문성을 가지고 있었다. 전적자들을 퇴출하는 한편 투트랙으로 전적자들이 외주업체로 내려갈 때 여러가지 계약 형태가 있었다면 합의 등을 통해 그들을 위한 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다.

-이번에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에서 외주를 줄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무임승차 등으로 인한 비용 적자 때문이다. 시가 중앙정부에 끊임없이 무임승차 비용 보전 등을 요구해왔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진행할 계획인가?

△국회에 가서 예산에 대해 무임승차 비용, 지하철 전동차의 노후화, 내진설계 비용에 대해 끊임없이 요청해왔다. 연간 지하철 적자 5000억원을 보고 있고 경영혁신만으로 이를 메우기는 힘들다. 이것은 정부와 국회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시 차원에서 시가 만들어놓은 구조부터 완벽하게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해 대책을 내놓게 됐다.

행정자치부에서 경영평가를 실시하고 있는데 정원을 늘리면 평가에서 감점을 받는다. 이번 사고로 인해 안전의 문제는 절실하니까 개선하자고 협의할 예정이다.

기자회견 마친 박원순 시장[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