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전기차 시장으로 눈 돌린다

by김인경 기자
2016.11.07 10:57:32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수소차에 집중했던 도요타
규제와 시장 양상 변화에 2020년까지 양산체제 구축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전기차로 시선을 돌린다. 이제까지 하이브리드차나 수소차로 ‘친환경 시장’에 집중했만 이제 전기차로까지 발을 넓히겠다는 계산이다.

도요타가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양산체제를 갖추고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기로 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7일 보도했다.

도요타는 내년께 전기차의 기획과 개발을 담당할 사내 부서를 신설한다. 이 부서에서는 1회 충전으로 300km 이상을 달릴 수 있는 전기차를 내놓을 계획이다. 이미 하이브리드차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리우스’나 ‘코롤라’ 등과 유사한 디자인을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다. 도요타는 성능을 좌우하는 우수한 배터리를 만드는 것은 물론, 훌륭한 파트너가 있다면 외부에서 조달하는 방법도 검토하고 있다.

도요타는 1997년 하이브리드차 프리우스를 내놓은 뒤, 900만대 이상을 팔아치우며 친환경 차 시장에서 독주했다. 게다가 프리우스 관련 특허를 공개하지 않고 시장에 안주했다. 이에 다른 업체들은 도요타가 포진해 있는 하이브리드 차 대신 전기차에 집중했다.



도요타 외에 다른 브랜드들이 하이브리드 차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자 시장은 형성되지 않았다. 결국 미국 캘리포니아는 하이브리드차를 친환경차 범위에서 제외했다.

반면 전기차 시장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특히 매연에 앓고 있는 중국은 파격적인 보조금을 제시하며 전기차 시장을 육성하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에 도요타도 결국 전기차로 눈을 돌린 것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지난해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32만8000대였고 전체 신차판매 중에서는 0.4% 수준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2030년에는 8%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현재 도요타는 전기차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2012~2014년 미국 테슬라와 공동으로 개발한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을 미국에서 판매한 수준이다. 그러나 이제 2020년 개최되는 도쿄올림픽 무렵 중국과 미국 등 전 세계에 전기차를 내놓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친환경 차량이 하이브리드차나 연료전지차는 물론 전기차까지 다양한 형태가 병존하는 형태가 될 가능성이 큰 만큼, 자동차 업체들이 대응 전략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