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5G 기술로 모든 사물 하나로 연결할 IoT시대 열 것"

by양희동 기자
2016.10.20 11:43:35

업계 첫 5G 모뎀 칩셋 솔루션 '스냅드래곤 X50 5G 모뎀'
클라우드 환경에서 360도 VR과 AR 등 끊김없이 연결
4G와 동시 사용 가능해 데이터 용량 모두 이용

퀄컴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진동 나인트리컨벤션에서 가진 5G 미디어 워크샵에서 피터 카슨 퀄컴 모뎀담당 전무가 신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퀄컴코리아 제공]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360도 VR(가상현실) 동영상을 전혀 끊김없이 볼 수 있는 5세대 이동통신(5G) 기술이 새롭게 선보였다. 5G 기술은 기가비트(Gbps)급 전송 속도를 통해 모든 사물을 하나로 연결하는 사물인터넷(IoT) 발전에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퀄컴의 자회사인 퀄컴 테크놀로지는 업계 최초로 상용 5G 모뎀 칩셋 솔루션인 ‘퀄컴 스냅드래곤 X50 5G 모뎀’을 20일 공개했다.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청진동 나인트리컨벤션에서 열린 ‘퀄컴코리아 5G 미디어 워크샵’에서는 이번 5G 신제품에 대한 기능과 확장성 등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다.

스냅드래곤 X50 5G 모뎀은 28GHz 밀리미터파 대역 지원을 시작으로 다중입출력(MIMO) 안테나 기술과 적응형 빔포밍, 빔 트래킹 기술 등을 통해 ‘비가시’(non line of sight·NLOS) 환경에서도 모바일 광대역 통신 성능을 유지·보장한다. 주파수는 최대 800MHz대역폭을 지원해 최대 5기가비트급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한다.

퀄컴이 발표한 5G 기술은 기존 4G 기술에서는 어려웠던 클라우드 환경을 활용한 즉각적인 VR·AR(증강현실) 구현과 앱 실행을 가능케 할 것으로 예상된다. 피터 카슨 퀄컴 모뎀당당 전무는 “우리의 5G 기술은 피크(최고)가 아니라 평균 속도에서 기가비트를 제공한다”며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거친 결과 자체 디바이스에 프로그램을 저장하지 않아도 클라우드에서 VR과 AR 등을 끊김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카슨 전무는 “사용자에게 최고의 몰입도를 제공하는 360도 VR 비디오의 경우 초당 120프레임이 요구되는데 5G에서만 실현이 가능하다”며 “집안에서 활용하는 VR과 야외에서 경험하는 AR을 편리하게 이용하려면 클라우드 환경이 필수적이고 빠른 반응 속도의 5G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영화·음악 등 풍부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누리기 위해서도 5G가 다양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카슨 전무는 “5G 기술을 활용하면 음악을 스트리밍 할 때 대기시간이나 버퍼링이 없는 것은 물론 기기에 파일이 저장돼 있는 것과 동일한 양질의 음질을 경험할 수 있다”며 “스마트폰에서 앱을 사용할 때도 다운로드나 인스톨 하는 시간이 필요없이 클라우드에서 곧바로 앱을 쓸 수 있다”고 말했다.

퀄컴은 3G에서 4G로 전환될 때는 둘 중 한 가지만 사용해야 했지만 4G에서 5G로 넘어갈 때는 동시 사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카슨 전무는 “4G의 경우 서비스 영역을 벗어나면 3G로 전환되는 방식이지만 5G는 4G와 동시에 접속할 수 있어 데이터 용량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퀄컴은 5G 기술을 활용해 모든 사물을 하나로 연결하는 IoT 구현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모든 사물이 하나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상호간의 빠른 통신 속도가 관건인데 5G가 이를 가능토록 한다는 것이다. 또 모든 사물이 인공지능(AI)을 가지는 머신러닝도 5G가 실현 기간을 앞당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스무스 헬버그 퀄컴 기술마케팅 수석이사는 “퀄컴은 지난 30년간 사람들을 연결했고 앞으로 30년은 세계 모든 사물을 연결하는 것이 목표”라며 “5G는 모든 만물이 연결하는 IoT 시대를 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