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미니 이모티콘' 서비스…춘식이 등 3종 무료 증정
by최연두 기자
2024.03.19 11:25:25
[이데일리 최연두 기자] 카카오는 자체 제공하는 이모티콘의 작은 크기 버전인 ‘미니 이모티콘’을 19일 공개했다. 메신저 서비스인 카카오톡 이용자는 행사 페이지에서 미니 이모티콘 3종을 다운 받아 평생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카카오가 19일 ‘미니 이모티콘’ 3종을 출시했다. (사진=카카오) |
|
이번에 선보인 미니 이모티콘은 춘식이의 귀여운 모습이 담긴 ‘춘식이의 하루’, 러블리한 어피치가 모여있는 ‘핑크핑크 어피치’, 다양한 도구 이미지가 포함된 ‘미니 문방구’까지 총 3종이다.
미니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단독으로 사용 시 기존 이모티콘처럼 크기가 커진다. 미니 이모티콘끼리 조합해 재미있는 대화 콘텐츠로 사용 가능하다.
예를 들어 ‘춘식이 얼굴’ 미니 이모티콘에 ‘춘식이 다리’ 미니 이모티콘을 조합해 춘식이가 뛰어가는 모습을 구현하거나 텍스트 중간중간 다양한 사물 미니 이모티콘을 포함시켜 텍스트를 재미있게 꾸밀 수도 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미니 이모티콘을 다운 받으면 채팅방 키보드 내 미니 이모티콘 탭이 생성되며 이용자는 키보드 좌측 상단의 전환 버튼으로 기존 이모티콘과 미니 이모티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미니 이모티콘을 통해 카카오톡 대화 경험을 확장하고, 기존 창작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창작자 생태계를 확장할 계획”이라며 “오픈 후 이용자 반응과 창작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미니 이모티콘 공개를 기념해 ‘소셜미디어 굿즈 이벤트’도 진행한다. 미니 이모티콘이 포함된 채팅방 메시지를 캡처해 소셜미디어에 특정 해시태그와 함께 공유하고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한정판 상품 세트를 증정한다. 다음 달 8일까지 추첨에 참여할 수 있다.
김지현 카카오 디지털아이템 팀장은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미니 이모티콘을 공개하게 됐다”며 “향후 다양한 미니 이모티콘을 선보일 계획이며 앞으로도 카카오톡 내에서 이용자들간 대화를 더 풍성하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