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블로그뉴스 자동편집 시스템 특허

by임일곤 기자
2009.03.10 15:38:39

특정 게시물 몰아주기 막아..`아고라`에 적용

[이데일리 임일곤기자] 다음(035720)은 사용자들 추천을 분석해 블로그 뉴스를 자동으로 편집하는 `열린편집 알고리즘`에 관한 특허를 출원했다고 10일 밝혔다.

다음이 출원한 특허 정식명은 `열린 편집에 의한 기사 편집 방법 및 기사 제공 시스템`이다. 이는 추천한 블로거들 신뢰도를 분석해 콘텐트 정보 가치를 객관적으로 분석해내는 시스템.

SK컴즈의 포털 `네이트`에서 적용된 뉴스편집 시스템이 관련 기사의 키워드를 묶는 방식이라면 다음은 사용자들 추천 행위를 분석해 콘텐트의 정보 가치를 분석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어떤 글이 정보 가치가 높은 글인지 쉽게 찾을 수 있다고 다음측은 설명했다.

특정 게시물을 밀어주는 `어뷰징`을 막을 수 있다. 베스트 글 선정 과정에는 오랜 기간 축적된 신뢰도 높은 추천자 그룹이 참여하게 되며, 일부 사용자들의 부정클릭 시도도 가려내게 된다.



다음은 지난해 9월부터 다음 블로거뉴스 `베스트 글` 등에 이 시스템을 적용한 상태다. 향후 아고라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열린편집 알고리즘에 클러스터링과 검색엔진 기술을 결합해 연내에 `열린편집엔진`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는 블로거뉴스가 확대 개편돼 오는 상반기 내에 선보일 소셜네트워크미디어(SNM) 서비스에 최초 적용된 뒤, 아고라에도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