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신혜리 기자
2010.08.04 17:33:36
거리와 건물로 확대된 사물검색 도입
음성검색 경쟁력 강화 위해 허밍검색 서비스
[이데일리 신혜리 기자] 다음(035720)이 올해 사물검색과 허밍검색을 도입, 모바일 검색시장 선점에 나선다.
다음은 4일 한남동 사옥에서 모바일 관련 전략을 설명하며 연내 사물검색과 허밍검색 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김지현 다음 모바일 본부장은 "모바일은 검색어를 입력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카메라와 마이크, GPS 등 다양한 장치를 이용한 검색서비스가 검색시장을 이끌 것"이라며 "사물검색과 코드 검색으로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먼저 올해 사물검색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김 본부장은 "화상을 기반으로 한 사물검색의 활용도가 높다"며 "다음은 이 분야에 중점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사물검색은 사물을 카메라로 촬영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뜻한다. 영화의 포스터나 책의 표지를 카메라로 찍으면 해당 포스터와 책의 정보가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으로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다음이 연내 선보일 사물검색은 영화 포스터나 책 표지보다 진화된 서비스가 될 전망이다. 거리의 모습이나 남대문 등 문화재 등 보다 다양한 사물로 검색 대상이 확대된다.
이와 함께 다음은 이미 선보인 `큐알검색`도 확대해 화상검색 분야 주도권을 지켜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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