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시대 랜드마크 환승센터, 수원·양재역 등 10곳 선정

by김미영 기자
2020.11.11 11:00:00

국토부,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결과 발표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는 GTX시대의 랜드마크 환승센터가 될 역사 10곳을 선정해 11일 발표했다. 수원역, 양재역 2곳은 최우수역사로, 부평역과 용인역, 운정역, 인천시청역 4곳이 우수역사로 선정됐다.

이는 지난 6월부터 5개월간 지자체를 대상으로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를 진행해 현장실사·전문가 평가 등을 거친 결과다. GTX 30개 역사 중 2개 노선이 교차하는 ‘GTX 환승 triangle(서울역, 삼성역, 청량리역)’을 제외한 27개 역사가 평가 대상이었다.

먼저 수원역은 GTX-C, 경부선(KTX), 1호선, 분당선과 102개 버스노선이 교차하는 경기 남부의 거점역으로, 수원시는 연결통로 개설 및 확장을 통해 GTX와의 환승동선 및 혼잡도를 개선하는 구상안을 제안했다. 동측 광장에 산재돼 있는 버스정류장을 역사 전면에 재배치해 철도와 버스와의 환승동선을 획기적으로 개선했고, 섬처럼 위치해 활용도가 낮았던 동측 광장을 재생해 보행자 중심의 시민 휴게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했다.



양재역은 GTX-C, 3호선, 신분당선과 107개 버스노선(광역버스 69개 노선)이 교차하는 대규모 환승역으로, 서초구는 GTX를 중심으로 기존 철도 및 버스의 환승동선을 최소화하는 구상했다. 특히 서초IC와 인접한 위치적 특성을 활용해 남부순환로 지하에 회차가 가능한 버스환승센터를 배치해 서울 도심교통혼잡 완화를 꾀했다. 보행환경이 열악했던 광장은 지상과 지하가 연결되는 열린공간으로 조성해 부평의 대표 랜드마크로 육성할 계획이다.

대광위는 선정된 사업들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년)’ 등 관련 중장기계획과 GTX 기본계획 및 제안요청서에 반영해 이행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아울러 우수 사업에 대해서는 역사별로 기본구상비 1억5000만~2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최기주 국토부 대광위원장은 “선정된 사업들을 GTX 개통과 맞춰 차질 없이 추진해 GTX의 빠른 이동서비스와 동시에, 타 교통수단간의 편리하고 안전한 환승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선정되지 않은 역사들에 대해서도 GTX 역사들이 아름답고 편리한 환승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