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피용익 기자
2018.12.18 10:56:24
대한항공, 예약부도위약금 최대 32만원으로 인상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지난 15일 홍콩국제공항에서 인천으로 출발 예정인 대한항공 항공편이 1시간 가까이 지연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승객 3명이 이륙 직전 갑자기 하기 요청을 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기내에서 아이돌 그룹을 만나는 목적을 달성한 직후 비행기에서 내리겠다며 환불을 요구했다. 이로 인해 해당편의 승객 360명이 항공기에서 내려 다시 보안점검을 받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같은 일이 잇따르자 대한항공이 예약부도위약금 제도 보완에 나서기로 했다.
대한항공(003490)은 내년 1월1일부터 국제선 출국장 입장 이후 탑승 취소 승객에 대해 기존 예약부도위약금에 20만원을 추가로 부과한다고 18일 밝혔다.
현재 대한항공은 항공기 출발 이전까지 예약 취소 없이 탑승하지 않거나 탑승 수속 후 탑승하지 않는 승객에 대해 △미주/유럽/중동/대양주/아프리카 등 장거리 노선 12만원 △동남아/서남아/타슈켄트 등 중거리 노선 7만 원 △일본/중국/홍콩/대만/몽골 등 단거리 노선 5만원의 예약부도위약금을 부과하고 있다.
그러나 내년부터는 출국장 입장 후 탑승 취소를 할 경우 이 금액에 각 20만원을 추가로 내야 한다. 이에 따라 △장거리 노선 32만원 △중거리 노선 27만원 △단거리 노선 25만원이 각각 예약부도위약금으로 부과된다.
이번 결정은 낮은 수수료 및 수수료 면제 제도 등을 악용해 허위 출국 수속과 항공기 탑승까지 한 후 항공권을 취소하는 사례가 지속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대한항공의 인천공항 출발편 기준 연간 약 35편에 달하며, 전체 항공사 기준으로는 연간 수백 편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일부 승객이 탑승했다가 자발적으로 하기하는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해당편 승객들이 모두 내려 보안점검을 다시 받아야한다. 이로 인해 항공편 지연이 발생하므로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실제 승객에게 돌아간다. 또한 탑승 취소 승객이 하기하는 전 과정에 항공사 및 법무부, 공항공사 보안인력의 추가 투입과 비용 낭비는 물론, 항공 보안 문제를 발생시킨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예약부도위약금제도의 보완 시행을 통해 건전한 탑승 문화를 정착하고, 무분별한 예약부도로 탑승 기회를 놓쳤던 고객들의 항공편 이용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