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운기 타고 가재 잡고…신나는 ''시골 어드벤처''

by노컷뉴스 기자
2010.07.01 16:02:21

농어촌 체험 여름휴가 페스티벌


 
[노컷뉴스 제공] 최근 여행의 트렌드는 '테마(스토리)가 있는 여행'이다. 단순히 유명코스 둘러보고 기념사진을 찍는 관광보다 몸소 체험하고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여행일수록 기억에 오래 남는다.

올해는 색다르고 이야깃거리가 풍부한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1일부터 4일까지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0 농어촌 여름휴가 페스티벌'(www.huegafestival.com)을 주목해보자.

농림수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어촌공사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전국 각지의 160여개 농산어촌 체험마을들이 참여해 신나는 체험프로그램이 소개된다.

(http://banga.go2vil.org)= 예로부터 왕에게 진상했던 쌀인 자채벼를 경작해 왔다.

자채벼를 가꾸며 부르던 '자채방아' 농요가 아직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이곳은 우리 농촌의 독특한 전통문화와 농사체험을 할 수 있는 마을이다.

조선시대 때 사용하던 물레방아, 연자방아, 디딜방아 등 방아시설을 볼 수 있으며 가족이 함께 하는 전통놀이(장치기, 정치기), 농사체험, 미꾸라지 잡기, 시원한 원두막 숙박체험 등을 할 수 있다.

방앗간에서 직접 찧은 쌀로 맛있는 밥도 지어먹어 보면 자채벼가 왜 왕에게 진상됐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http://kiwa.utovil.com)= 이름에서부터 전통 가옥인 기와집이 즐비한 마을임을 알 수 있다.

과거 123년 동안 백제의 수도였던 역사 깊은 도시 부여답게 전통의 멋과 맛을 간직하고 있다.

기와마을에 가면 기와를 구웠던 오얏골의 기와로 탁본 체험을 할 수 있다.

또 승경도 놀이라는 과거 상류층 젊은이들의 실내놀이를 직접 체험하면서 조선 시대의 관직 계급을 이해하고 승진, 사약 등의 문화도 느낄 수 있다.

이 밖에 기와집에서의 한옥생활체험과 황포돗배타기, 백제떡 만들기, 추억의 옛날 도시락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http://mochi.go2vil.org)= 찹쌀떡과 깊은 연관이 있는 곳이다.

비봉산과 갈기산안에서 생산되는 금강포도로 만든 찹쌀떡 맛이 일품이다.

이와 함께 포도로 만들 수 있는 요리 체험과 닭서리, 짝을 지어 탈 수 있는 굴우마타기, 짚풀 공예와 포도, 블루베리 따기 등 농촌 체험을 할 수 있다.

특히 마을 산책과 더불어 마을의 전통 깊은 성황당에서 소원 빌기 같은 프로그램은 도심의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거리가 된다.


(http://jukrim.seantour.org)=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을 필두로 한 아름다운 해안경관과 갯벌을 자랑한다.

천혜의 바다낚시터와 웰빙 등산로를 보유하고 있어 어촌체험의 보고로도 불린다.



죽림마을에서는 개매기, 바다낚시는 물론 웰빙 등산체험까지 할 수 있고, 갯벌체험을 통해 조개를 캘 수도 있다.

또 여름휴가답게 남도의 청정해역에서 해수욕을 즐길 수도 있어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여름휴가지로 적합하다.

(www.hugokri.com)= 산림청으로부터 산촌체험마을로 지정된 이곳은 멸종위기 2급 곤충이 서식하고 있다.

창뿔소똥구리, 대벌레, 딱따기 등 각종 희귀곤충과 야생화가 넘치는 천혜의 생태 관광지다.

40년 이상 된 잠업과 한봉마을로 누에, 한봉 등이 특산물로 있는 후곡 산촌마을은 도시민들에게 신선한 여가는 물론 생태 환경의 소중함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줄 수 있는 마을이다.

양지꽃, 떡쑥, 소리쟁이, 송악, 보리수나무, 뽕나무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식물체험과 잠자리, 메뚜기, 거미, 무당벌레, 벌, 달팽이는 물론 멸종위기의 곤충까지 체험할 수 있는 곤충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www.skysilk.co.kr)= 향기로운 솔향기와 사계절이 꽃으로 뒤덮이는 마을이다.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삼림욕과 온천욕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다.

하늘비단마을은 하늘빛 처럼 고운 자연과 더불어 천연 염색 체험이 가능하다. 손수건이나 티셔츠, 스카프에 천연 염료로 직접 염색해서 가져갈 수 있다.

이곳에서는 도자기 만들기 체험도 운영한다. 마을에서 직접 빚은 도자기는 택배를 통해 집으로 배송을 해준다. 자신이 직접 만든 도자기를 집안에 장식하면 그 어느 장식품보다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 밖에도 뚝방쌓기, 전통 메주 만들기, 메뚜기 잡기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www.mahari.kr)= 대한민국 최고의 청정수계지역 동강 인근에 위치한다.

체험패키지를 통해 동강 일대의 자연 경관을 만끽하고 청정 생태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동강의 생태와 민물고기의 형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민물고기생태관은 물론 천연기념물 제260호인 백룡동굴도 탐사할 수 있다.

또 4개의 코스별로 준비된 동강 레프팅 프로그램, 에스키모 보트를 개량한 영국의 카약으로 동강을 탈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이 밖에도 어름치 산란탑, 칠족령 트레킹, 야간 물고기 탐조 활동 등의 생태 체험이 가능하다.

2010 농어촌 여름휴가 페스티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huegafestival.com)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