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현동 기자
2003.07.16 15:19:57
시장규모 대비 선물매수 헤지물량 미미..옵션델타의 불연속성
[edaily 김현동기자] 최근 KOSPI선물시장의 시장베이시스 압박요인으로 거론되던 주가지수연계증권(증권사 발행 ELS, 은행권 주가지수연계 예금상품[ELD], 투신사의 ELS펀드 포함)의 시장영향력은 예상보다 미미한 수준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6일 삼성증권은 최근 ELS 중 수익을 확정하는 녹아웃(Knock-out)형 상품이 속속 출현하면서 ELS 헤징을 위한 선물매수포지션 청산이 시장베이시스를 압박한다는 논의가 제기됐지만 이는 과도한 공포감을 확산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 균 삼성증권 연구위원은 "ELS 헤징과정에서 지수선물의 활용이 높아지고 있지만, 시장베이시스를 개선할 만한 물량은 아니고 따라서 시장의 변동성을 높일 만한 규모 또한 아니다"고 말했다.
즉, 녹아웃형 ELS를 발행한 국내 증권사의 경우 지수 상승에 따른 리스크를 헤지하기 위해 장내 선물시장을 이용하고 있지만 실제 선물매수 규모가 시장에 충격을 줄 만한 수준이 아니라는 말이다.
삼성증권은 전체 ELS 판매규모가 7조9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이중 녹아웃 ELS는 전체 ELS 상품 중에서 약 70%(5조5000억원) 가량을 차지하고, 5조 5000억원의 녹아웃 ELS에서 내재옵션에 투자되는 금액은 발행 당시 이자율 수준인 최대 5%를 넘지 못할 것이므로 약 2750억원 정도가 내재옵션의 프리미엄으로 투자되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결국 채권에 투자한 금액외에 옵션 프리미엄을 사기 위해 투자한 2750억원 만큼의 헤지수요가 발생하게 된다.
여기서 문제는 만약 장내 선물로 헤지를 한다고 했을 때 실제 헤지를 위해 필요한 선물 매수 규모가 어느 정도인가이다.
삼성증권은 국내 녹아웃형 ELS의 표준으로 130%의 경계지수(barrier)와 8% 확정수익(rebate)를 동시에 갖는 내재옵션을 예로 들어 이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