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장거리 미사일 `광명성호` 발사 장면 공개..김정은 참관 포착

by박지혜 기자
2016.02.11 11:22:50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북한 매체가 지난 7일 진행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 영상을 11일 공개했다.

조선중앙TV는 이날 평안북도 동창리 발사장에서 장거리 미사일 ‘광명성호’를 발사하는 장면을 기록영화로 만들어 방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영상에는 미사일이 카운트다운 후 불꽃을 내뿜으며 하늘로 솟구치는 모습이 여러 각도로 담겼다.

특히 영상에 나온 발사대는 폐쇄형으로 개량돼, 발사 직전에야 덮개가 열리는 방식인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장거리 미사일 ‘광명성호’ 발사 장면 공개(사진=KBS 뉴스 캡처)
또 조선중앙TV는 미사일에 장착된 것으로 보이는 카메라로 1, 2단 추진체와 페어링 등이 분리되는 모습도 전했다.



이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직접 발사장을 방문해 관련 인력을 격려하고 발사를 지켜보는 모습도 보였다.

정부 당국은 이 영상을 입수해 합성 여부 등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1단 추진체 인양 작업을 벌여온 해군은 이날 오후 미사일 추진체 파편으로 추정되는 물체를 언론에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군은 1단 추진체가 떨어진 제주 서남방 해역에 수색함을 포함한 함정 여러 척을 투입해 수색·인양 작업을 벌였다. 그 결과 1, 2단 추진체 연결 부위로 추정되는 물체와 1단 추진체 파편으로 추정되는 물체 등을 수거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