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현아 기자
2016.09.13 10:41:15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국무조정실 중재안을 수용하면서 본인 신용카드를 스마트폰 뒤에 갖다 대는 것만으로도 인터넷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도적으로는 앞당겨졌지만, 이번에는 신용평가회사와 이동통신회사 간 갈등을 빚고 있다.
이 모델은 신용카드 회사와 신용평가회사가 서로 정보를 교류하면서 본인 인증을 해주는 모델인데, 본인 명의 휴대폰이 아닌 법인폰 가입자나 해외 거주자 등에게 유용할 전망이다.
신용카드 본인인증은 통신사 문자(SMS)나 아이핀(인터넷 개인 식별 번호) 인증과 다르다. SMS 인증이 이통사와 신용평가사가 제휴모델이었다면 신용카드 근거리통신망(NFC) 인증은 신용카드사와 신용평가사 제휴모델이다.
13일 방통위와 업계에 따르면 핀테크 스타트업인 한국NFC가 개발한 신용카드 인터넷 본인인증 서비스를 두고 신용평가사와 이동통신회사들이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NFC 관계자는 “방통위가 국무조정실 중재안(신용카드 NFC 인증’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 방안)을 수용하면서 신용카드사들은 정보통신망법상의 본인확인기관으로 지정받지 않아도 되고 기존 본인확인 기관으로 지정된 신평사들은 방통위에 추가로 인허가를 신청하면 가능해졌지만 신평사들이 추가신청을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는 신평사와 이통사와 맺은 계약 때문인데 계약서에 다른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게 돼 있기 때문”이라며 “이통사들이 직접 신평사가 (신용카드사와) 본인인증을 하면 SMS 대리점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통사들은 기존 SMS 인증을 할 때 개별 웹사이트 영업과 관련 신평사와 제휴가 돼 있다면서 갑질이 아니라 비즈니스 상도의 문제라는 입장이다.
통신사 관계자는 “신평사들은 신용카드 인증으로 수익을 더 얻게 되는데 이 서비스는 기존 SMS 인증을 대체하는 서비스인 만큼 신평사 스스로 사업적 판단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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