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유출 사태 '구원투수'.."불법행위 샅샅이 파헤칠 것"

by나원식 기자
2014.01.21 14:56:42

조성목 국장, 저축은행 사태 당시 검사 주도
''서민금융전문가''.."비리·불법 누구보다 잘 안다"

[이데일리 나원식 기자] “카드사에서 불법 행위가 벌어지고 있는지 끝까지 추적해서 찾아내겠다. 금융보안 전문 인력을 추가 투입해 보안 상태를 제대로 한 번 살펴보겠다. 비리와 불법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금융당국은 2011년 ‘저축은행 사태’를 수습하던 과정에서 300명 규모의 특별 검사반을 꾸려 저축은행 부실을 샅샅이 파헤쳤다. 그 결과 30여 개 저축은행이 문을 닫아야 했다. 이는 기존에 금융감독원 인력만으로 검사반을 꾸렸던 관례에 비춰보면 파격적인 조치로 여겨졌다. 이 같은 검사 방식을 제안하고 실질적으로 검사를 주도한 이가 ‘카드사 정보유출’ 사태 구원투수로 나서 주목받고 있다.

조성목 국장은 저축은행검사국장으로 있다가 지난 19일 갑작스럽게 여신전문검사실장으로 발령받았다. 카드사 정보유출 사태의 파장이 일파만파 커지자 최수현 금감원장이 긴급 카드를 꺼낸 것이다. 그는 대부업계와 상호신용금고, 저축은행 관련 부서에서 일해 온 서민금융 전문가다. 저축은행 구조조정뿐 아니라 100개의 신용금고를 퇴출시킨 인물이다.

21일 새로 발령받은 사무실에서 만난 조 국장은 각 카드사에 전화를 돌리며 사태를 수습하느라 분주한 모습이었다. 전날 수많은 고객들이 은행 창구에 몰리는 등 ‘불안감’이 확산되는 조짐을 보이자 카드사에 “은행 창구가 아닌 홈페이지에서 편하게 카드를 재발급 받거나 일시 정지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카드사들이 당초 휴대전화 문자서비스(SMS)를 ‘일정기간’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한 것을 두고 “1년으로 확실하게 정하라”고도 했다.



조 국장은 저축은행 검사 당시 회계법인 인력을 지원받아 추가 투입한 방식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는 금융보안연구원 등의 전문 인력을 투입하겠다고 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카드업계의 보안 상태를 ‘제대로’ 살펴보겠다는 의미다. 조 국장은 “조만간 카드 3사에 2~3명의 금융보안 전문 인력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라며 “검사 기간에 구애 받지 않고 불법 거래나 소비자 피해가 있었는지 끝까지 추적하겠다”고 했다.

조 국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은 금융위원회가 꾸린 태스크포스(TF)에서 마련되겠지만, 현 상황에서 가장 먼저 바로잡아야 할 점은 불안 심리가 확대되는 것”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사 발령을 받자마자 카드 3사 고객 정보 유출 시점을 기준으로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건수가 늘었는지 여부를 살펴봤다”며 “실제 보이스피싱 건수에는 큰 변화가 없어 고객 정보의 추가 유출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2012년 10월 NH농협카드의 고객정보가 약 2500만 건 유출됐을 당시 신고된 보이스피싱은 412건이었는데, 이는 2011년 10월 810건에 비해 절반가량 축소된 규모다. KB국민카드나 롯데카드가 유출됐을 때도 신고 건수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조 국장은 특히 이번 카드 3사에 대한 검사를 통해 추가 사고 여지가 있는지 검증한 뒤, 업계 전반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추후 모든 카드사로 검사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