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유은실 기자
2024.03.08 14:04:11
지난해 매출 432억···외형 성장 지속
신계약 건수 260% 늘어난 '8.8만건'
설계사 규모 증가하자 적자 규모 쑥
[이데일리 유은실 기자] 토스 보험 계열사인 ‘토스인슈어런스(toss insurance)’가 매출을 1년 만에 4배 끌어올렸다. 하지만 적자폭은 2배 확대됐다. 상품 판매 실적 감소에 따른 ‘부진형 적자’가 아닌, 설계사 수 증가 등 외형 확장에 따른 ‘성장형 적자’라는 분석이다.
8일 법인보험대리점협회 통합공시에 따르면 토스인슈어런스의 지난해 매출은 432억138만원 기록했다. 전년(101억9160만원) 동기 대비 무려 323.89% 급증한 액수로, 2018년 10월 출범 이후 2022년 비대면에서 대면 영업으로 전환한 뒤, 외형 성장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2021년 매출액(61억5692억원)과 비교하면 2년 만에 601.67% 급성장했다.
매출액 증가는 양호한 보험 모집실적 덕분이다. 토스인슈어런스가 체결한 보험 신계약 건수는 2021년 4465건에 불과했지만, 2022년 2만4471건에서 2023년 8만8790건으로 262.83% 늘었다. 같은 기간 신계약 금액도 61억3838만원에서 123억1088만원으로 2배 이상 뛰었다.
보험사 내실경영 척도인 ‘계약유지율’에서도 괜찮은 성적을 냈다. 지난해 토스인슈어런스의 생명보험 13회차 계약유지율은 88.02%로, 상위 법인보험대리점(GA)들 중 계약유지율이 가장 높은 에이플러스에셋(91.3%), 지에이코리아(90.3%)들과 맞먹는 실적을 기록했다. 손해보험 13회차 계약유지율도 88.96%로 안정적인 수준을 보였다. 현재 추세가 이어진다면 올해도 매출 기준으론 ‘최고 실적 경신’이 가능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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