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銀, KB굿잡 행사에 2만명 몰려..`취업 성공` 기대 높여

by최정희 기자
2016.05.11 11:31:07

11회 KB굿잡 부산광역권 취업박람회 개최
260개 기업 참여, 1500명 일자리 얻을 듯

윤종규(오른쪽) KB금융그룹 회장 겸 국민은행장과 서병수(세번째) 부산광역시 시장, 안충영(두번째)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은 11일 부산 벡스코(BEXCO)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16 KB굿잡 부산광역권 취업박람회’에서 박람회에 참석한 특성화고 학생들을 격려하고 있다.(출처: 국민은행)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올해 특성화고 졸업반인 김지혜(18)씨가 11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린 ‘2016 KB굿잡 부산광역권 취업박람회’에 참석해 자신이 쓴 ‘자기소개서’를 들이밀었다. ‘아버님의 듬직함과 어머님의 따뜻함으로 성장한..’으로 시작하는 자기소개서를 본 인사담당자는 “획일적인 표현은 채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은유, 비유와 같은 다양한 표현법을 활용하면 이미지 각인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김 씨는 현장에서 다시 자기소개서를 고치고 서류전형과 면접을 진행했다.

11일부터 이틀간 ‘KB굿잡 부산광역권 취업박람회’가 열리는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는 개막식이 열리기 한 시간 전부터 3000여명 이상의 구직자가 몰려들었다. 이날에만 2만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추산됐다.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청년층(15~29세) 실업률은 11.8%로 외환위기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그 만큼 고졸취업자를 비롯해 전역 예정 장병, 은퇴한 베이비부머 등이 박람회에 몰려들어 취업난을 실감케 했다.

KB굿잡 박람회는 2011년 시작해 11회째를 맞았으며 구직자와 구인기업간 단일규모로는 국내 최대 행사다. KB굿잡을 통해 구인을 희망하는 기업은 3월말 누적 기준 1만2000여개, 제공된 일자리 정보는 5만1000여개, 이중 총 6000여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일자리를 제공한 중소기업에는 취업자에 대한 채용지원금(1인당 100만원, 최대 5명 가능) 및 30만원 상당의 인크루트 배너광고 등이 제공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오스템임플란트, ㈜한샘, ㈜다이소아성산업, ㈜동성모터스 등 260여 개의 우량 중견·중소기업이 참가했으며 1500여명이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직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끈 곳은 채용관이다. 기업별 부스에는 20여명 이상 대기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채용관에선 현장면접이 이뤄지기 때문에 운이 좋으면 채용될 확률이 높다. 고졸취업자를 위한 ‘특성화고 전용 컨설팅관’, 청년 구직자를 위한 ‘청년 컨설팅관’, 재취업자나 전역 예정 장병, 은퇴한 베이비부머 세대 등을 대상으로 한 채용관과 중·장년컨설팅관도 함께 운영됐다. 또 부산광역시 지역기반 산업과 연계한 ‘부산시 추천 채용관’에도 구직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이전 박람회에서 취업에 성공한 이들은 현장 면접이 이뤄지는 채용관 뿐 아니라 맞춤형 컨설팅, 면접 컨설팅 등도 취업에 도움이 많이 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KB굿잡취업박람회를 통해 (주)남강유통에 취업한 김준형(30) 씨는 “박람회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메이킹, 이력서와 면접 컨설팅관 등을 통해 꿈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 결혼하고 아이를 키우느라 경력이 단절됐다가 40대에 재취업한 정영란(49) 씨는 “경단녀라는 좋지 않은 여건과 싸웠지만 항상 준비된 자가 되기 위해 배우고 익혔다”며 “박람회에서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날 박람회에선 한국고용정보원이 주관한 직업체험, 진로탐색 뿐 아니라 직무능력적성 검사와 면접요령, 스피치 훈련, 메이크업 등 취업 컨설팅 부스에도 구직자들로 붐볐다. ‘나는 대한민국 국가 공무원입니다’의 저자 나상미 경사의 취업 특강도 인기였다. 또 산업현장 투어도 제공됐다. 양 이틀간 1일 1회 30명을 대상으로 ㈜한스이앤지, ㈜아쿠아셀, ㈜제로웹, ㈜건양아이티티를 직접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이날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겸 국민은행장은 인사말을 통해 “청년 구직자들에게 희망 취업을, 기업에겐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막식에는 국민은행과 박람회를 공동 주최한 부산광역시 서병수 시장과 함께 안충영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황인무 국방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