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 “내수·고용·수출 5% 이상 늘릴 것”

by김경은 기자
2023.05.17 12:00:00

중소기업계 ''민생활력 온도 +5℃ 캠페인''
중기중앙회·여경협 등 10개 단체 참여
내수·고용·수출 3대 분야 활성화 목표
전통시장 방문·물품 기부로 캠페인 시작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중소기업계가 민생 활력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한다. 내수·고용·수출 3대 분야에서 한 가지 지표 이상을 전년 대비 5% 이상 늘린다는 목표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앞줄 왼쪽 네번째)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세번째)이 지난해 9월 서울 광장시장을 찾아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중기부)
중소기업중앙회는 17일 서울 금천구 소재 전통시장인 별빛남문시장에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벤처기업협회 등 9개 중소기업단체와 ‘민생활력 온도 +5℃’ 캠페인 출범식을 진행했다.

출범식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석용찬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장 등 캠페인 추진위원회 위원들과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고창용 별빛남문시장 상인회장, 조영표 금천호암노인복지관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민생활력 온도 플러스 5℃는 내수(투자와 소비)·고용·수출 분야에서 최소 한 가지 지표 이상을 전년 대비 5% 이상 높인다는 목표로 중소기업 10개 단체가 함께 전개하는 캠페인이다.

내수진작 분야에서는 온누리상품권 구매촉진 캠페인(구매목표 500억원), 전통시장 소비 활성화 캠페인, 국내 여행가기 캠페인 등을 추진한다.



고용활력 분야에서는 청년고용 활성화 캠페인, 근로시간 유연화 바로알리기 캠페인 등을 진행한다. 청년고용 촉진을 위해 우수 중소기업과 청년들의 일자리 연결을 강화하고 근로환경 개선, 복지확대 등을 추진한다.

수출증대 분야에서는 무명의 수출용사 발굴하기 캠페인, 해외진출 기회 확대하기 캠페인 등을 전개한다. 미국·중동 등 주요 국가별 맞춤형 수출상담회, 신산업·신기술 전시회 등을 개최하고 일본 중소기업과 경제교류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출범식 이후 중기중앙회는 별빛남문시장에서 온누리 상품권으로 1800만원 상당의 물품을 구입해 복지시설에 기부했다. 중앙회는 전국 전통시장에서 총 2억5000만원 상당의 물품을 구입해 지역별 복지시설에 기부하고 이를 아동, 노인, 장애인 등 어려운 이웃에 전달할 예정이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중소기업이 선제적으로 더 어려운 약자를 돕겠다는 상생정신을 실천해 나가자는 생각으로 캠페인을 추진하게 됐다”며 “중소기업단체가 함께 힘을 모아 시작한 이번 캠페인이 경제활력 회복의 마중물이 되길 기대하며 캠페인 활성화를 위해 대기업 등 경제주체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확산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