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커 쇼크' 현실화…가격 인상에 맥주 덜 마셨다

by장영은 기자
2023.03.03 15:19:53

세계 최대 맥주회사 AB인베브, 가격 인상에 판매량 감소
美·中 서 감소폭 커…가격 인상 덕에 매출은 10% 늘어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스티커 쇼크’(sticker shock)에 미국 소비자들이 대표적인 기호식품인 맥주를 소비량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티커쇼크는 제조사들의 급격한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들이 예상보다 비싼 가격표에 받는 충격을 말한다.

(사진= AFP)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일(현지시간) 지난해 연말 가파른 가격 인상을 단행한 세계 최대 맥주 회사인 앤하이저부시(AB)인베브의 맥주 판매량이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크게 줄었다고 보도했다.

리서치회사 닐슨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크리스마스(12월25일) 전 12주 동안 AB인베브의 대표 제품인 버드 라이트와 쿠어스 라이트 등 라거 맥주의 가격은 전년동기대비 10% 올랐다. 이에 지난해 4분기 AB인베브의 전 세계 판매량은 0.6% 감소하며, 2.1% 증가할 것이란 시장 예상치를 충족시키기 못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 판매량이 가장 많이 떨어졌다. 작년 4분기 미국과 캐나다 등에서 AB인베브의 판매량은 8.3% 줄었는데, 10월 가격 인상과 12월 폭설 등 악천후로 재고량이 늘면서 도·소매 모두 주문이 감소했다.

AB인베브는 중국에서도 판매량이 6.9% 줄었다고 밝혔다. 중국이 지난해 12월 코로나19 관련 방역 조치를 전면 폐지하면서 감염자가 급증하자 맥주 판매가 급격히 줄었다는 설명이다.

다만, 가장 큰 북미와 중국 시장에서 판매 부진에도 불구하고 가격 인상 덕분에 매출과 이익은 늘었다. AB 인베브는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0.2% 증가한 146억7000만달러(약 19조원)를, 순이익은 45% 증가한 28억4000만달러(약 3조7000억원)를 각각 기록했다.

마이클 두커리스 AB인베브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맥주 소비자들은 스티커 쇼크를 극복하고 있다”며, 지난해 미국 맥주 가격이 탄산음료나 식품 가격보다 훨씬 덜 올랐다고 말했다. 이어 사람들은 이전에 비해 가정에서 술을 더 많이 마시는 경향이 있으며, 이때 칵테일 등 다른 주류보다 맥주를 더 선호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