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KOTRA, 기업상생 해외진출 협력체결

by정병묵 기자
2010.10.11 13:53:17

우수중기 발굴·유무선 통신망 구축·와이브로 및 IPTV 해외사업 공동참여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KT(030200)는 KOTRA와 11일 `대·중소기업 상생 해외진출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하고 IT분야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에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KT는 경쟁력을 갖춘 우수 중소기업 협력사를 발굴하여, 유무선 통신망 구축, 와이브로, IPTV, U시티 등 IT 분야의 해외 프로젝트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한편, KOTRA에서 주관하는 해외 통신 시장 진출 사업에 필요한 경우 공동 사절단을 구성해 중소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에 공동 협력할 예정이다.

또 KOTRA는 KT에서 추천한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99개 해외 코리아비즈니스센터(KBC)를 통해 발굴한 맞춤형 해외 프로젝트 정보를 제공하고, 해외 유수 통신 바이어들을 타겟으로 한 각종 수출 상담회, 해외 로드쇼, 전시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통신 산업 특성상 그 동안 중소기업의 단독 해외진출이 어려웠으나, 이번 협력으로 대기업과 우수 중소기업이 협력하는 패키지형 공동 진출을 이끌어 내, 대·중소기업 상생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이석채 KT 회장은 "해외시장 개척과 중소기업 상생 발전 등 양사의 공통 관심에 따른 MOU를 통해 국내 유망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