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시설에 놀러와"..특색있는 입주민 공간 `눈길`

by성문재 기자
2011.12.13 16:25:32

옥상정원, 북카페, 자전거 전용도로 등 마련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십여년 전만 해도 노인정과 관리사무소에 불과하던 아파트 단지내 입주민 공간이 최근 휴양 리조트나 복합쇼핑몰 등에 버금가는 커뮤니티 시설로 탈바꿈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신규아파트들은 테마정원을 비롯해 피트니스센터나 도서관, 어린이집 등 다양한 연령대의 편의를 고려한 시설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인천 송도국제도시내 송도 국제업무지구(IBD)에 분양하는 D16블록 `송도 더샵 그린워크`는 어린 아이들이 안심하고 놀 수 있는 실내어린이놀이터를 마련했다. 가구당 1대로 구성된 실내자전거 보관소는 저탄소 생활실천을 위한 친환경 시설이다.



서희건설이 부산 광안리에 분양하는 `서희 스타힐스 센텀프리모`에는 헬스장, 컨퍼런스룸, 북카페 등의 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된다. 옥상 정원에는 바베큐가든, 선텐가든 등 휴게시설도 갖춰진다. 커뮤니티 시설이 전무했던 부산 오피스텔로서는 이례적이다.
 
인천 계양구에 분양중인 동부건설(005960)의 `계양 센트레빌 2차`는 단지 내 800m에 이르는 자전거 전용도로와 2700대의 실내 자전거 주차공간, 자전거 세차·정비시설을 확보했다. 체지방·신장·혈압 등을 측정할 수 있는 건강검진실, 이웃들과의 교류를 위한 휴게실로 구성된 종합 웰빙 공간인 바이크스테이션도 설치한다.

미래형 복합문화센터인 `센트웰`에는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 피트니스센터 등의 스포츠 시설과 도서관 및 맘스카페, 어린이 도서관, 보육시설 등이 들어선다.
 
우미건설이 대전 도안신도시 18블록에 공급하는 도안신도시 `우미린`은 단지내 주민을 위해 2700㎡ 규모의 실내 복합스포츠센터를 조성한다. 대형 실내체육관에는 100m 길이의 실내 조깅트랙과 정규규격의 농구장 및 배드민턴장이 설치된다.

피트니스센터, 스크린골프장를 갖춘 골프연습장, 탁구장, 실내수영장 등과 함께 냉온탕을 갖춘 사우나시설도 들어선다.
 
대우건설(047040)이 이달 분양하는 `유성 푸르지오 시티` 오피스텔은 온천수를 활용한 스파시설이 특징이다. 피트니스센터, 스크린골프장, 옥상정원, 독서실, 세미나실 등도 설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