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한파까지”…수능 시즌 보온·응원 제품 인기
by이윤화 기자
2020.11.26 10:23:59
수험생 컨디션 관리 돕는 내의 등 패션 아이템 판매↑
보온도시락·문구용품 등 필수품부터 합격기원 음식도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약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수능을 치르는 고등학생 3학년들은 학업 압박감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휴업 등으로 마음고생까지 겪은 탓에 이들을 응원하기 위한 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수능을 앞두고 수험생들의 건강과 컨디션 관리를 돕는 제품과 수능 당일 필요한 준비물 등 관련 상품 판매가 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세 자리 수로 증가하면서 수험생들의 건강관리에 더욱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감기와 코로나의 증세가 비슷한 만큼 영하권 추위에 체온 유지를 위한 내의 등 패션 아이템이 필수가 됐다.
BYC에 따르면 겨울철 보온 관련 의류 제품 판매량은 한파가 닥친 지난 11월 20일~22일까지 직전 주(11월 13일~15일) 대비 약 108.5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젊은 층이 많이 찾는 기능성 발열내의 ‘BYC 보디히트’의 경우 111.87% 판매가 늘었다.
수험생들의 체온 조절을 위한 아이템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2020년형 보디히트는 광발열 원사를 사용한 발열 홈웨어로 가벼우면서도 따뜻함이 오래 지속된다. 긴팔티는 얇고 따뜻하며 깔끔한 크루넥라인으로 고급 아크릴 소재를 사용해 보온성을 높였다. 추위를 많이 타는 경우 기모 반폴라티가 적합하다. 1.5배 더 따뜻한 이중직 기모 원단으로 보온성을 한층 강화했다. 이외에도 상하 세트와 반팔티 그리고 9부, 5부 하의 제품 등을 다양하게 준비해 자유롭게 스타일링 할 수 있다.
BYC 관계자는 “갑자기 추워진 날씨 탓에 최근 3일간 동계 내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면서 “특히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젊은층이 많이 찾는 제품의 인기가 많다”고 말했다.
최근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타깃으로 해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발탁하는 등 젊은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해 힘쓰고 있는 쌍방울 역시 수능 한파 대비 동계 의류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쌍방울은 기능성 발열내의인 ‘트라이 히트업 플러스 라인’을 판매한다. 몸에서 발생하는 수증기를 기능성 원단이 흡수하고 이 수분을 열에너지로 발산해 체온을 유지해주는 기능성 내의이다. 특히 반팔, 긴팔, 목폴라 스타일로 선보여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쌍방울그룹이 운영하는 비비안은 지난해 수능일(11월 14일) 최저기 온이 영하로 떨어졌던 만큼 올해도 수능 한파를 대비할 다양한 내의 상품을 선보였다. 비비안은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맞춰 피치 기모 소재의 내의를 다양하게 선보였다. 피치 기모 소재는 기존 기모에 비해 얇고 부드럽기 때문에 이너웨어로 입기 적합하다.
| 중·고등학생 맞춤형 건강식단 ‘두뇌건강 플레이트’. (사진=현대백화점) |
|
의류제품 이외에 보온도시락과 문구용품 등 수능 필수 준비물과 손난로, 담요 등 수능한파에 대비하기 위한 상품 기획전도 진행하고 있다.
먼저 쿠팡은 오는 12월 3일까지 수험생들을 위한 ‘2020 수능 기획전’을 진행한다.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수능 준비물 및 응원 선물 등 170만여 개의 상품을 선보인다. 기획전 상품은 찹쌀떡, 합격엿, 초콜릿 등 수능 대박기원 아이템부터 수험생의 컨디션 유지를 위한 홍삼, 비타민, 오메가 등의 건강식품이 주를 이룬다. 이외에도 보온도시락과 한파 대비 체온 유지를 위한 손나로, 담요 등 제품들도 할인 판매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선물이 대세가 된 만큼 기획전 내 상품들은 ‘쿠팡 로켓 선물하기’를 통해 손쉽고 빠르게 수험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쿠팡 로켓 선물하기는 모바일 메시지나 카카오톡을 통해 선물을 받는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령인이 배송지 정보만 입력하면 다음날까지 배송이 되는 서비스다.
카카오커머스 또한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12월 4일까지 수능 관련 상품 기획전인 ‘수능 응원이 필요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카카오커머스 이벤트는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은 물론이고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 세대를 겨냥한 상품들까지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수능 당사자인 10대 외에도 40대를 겨냥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은 수능이라 하면 보통 주인공인 10대 수험생들을 위한 전통적인 선물들이 떠오르지만, 수험생들의 뒷바라지를 하면서 힘든 시간을 보내온 부모 세대들에 대한 선물 수요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프로모션에는 그동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좋은 결과를 얻고자 하는 수험생 및 가족들을 위한 ‘응원 운세, 포춘 찹쌀떡’ 이벤트가 진행된다. 해당 이벤트 배너를 클릭 시 특별한 응원 메시지가 랜덤으로 나와 해당 메시지를 친구나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다. 또 응원의 의미가 담긴 다양한 선물을 제안하는 ‘응원 선물 키워드’도 준비했다. 응원 선물 키워드 내에는 ‘합격기운’, ‘찍신강림’, ‘수고했어’, ‘꽃길예약’ 네 가지 주제에 맞춰 다양한 선물을 제안한다.
마켓컬리도 수험생들을 위해 수능 준비물, 간식, 응원 선물 등을 최대 50% 할인하는 ‘수능 기획전’을 다음달 2일까지 진행한다. 수험생 컨디션 조절 돕는 보온, 방역 아이템을 비롯해 각종 간식, 영양제, 건강즙 등을 한데 모아 소개한다. 26일부터는 수험생 도시락으로 활용하기 좋은 죽, 곡물 쉐이크 등을 제안하는 ‘수능 도시락’ 기획전을 선보인다.
현대백화점은 학생들의 영양을 챙길 수 있는 도시락 판매에 나섰다. 다음달 2일까지 압구정본점·무역센터점·목동점·판교점 내 ‘그리팅 영양사의 반찬가게’ 매장에서 중·고등학생 맞춤형 건강 식단 ‘두뇌건강 플레이트’ 5종을 판매한다. 제품은 연어구이·홍시불고기 식단, 삼치구이·고추장닭구이 식단, 고등어구이·육원전(동그랑땡) 식단 등 5종이다. 두뇌건강 플레이트는 두뇌 활동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3,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글루타민산 등 영양소가 들어간 그리팅 건강 반찬으로 구성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올 한 해는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건강관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였지만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에게는 특히 더 신경 써야 하는 만큼 먹거리부터 수험생들을 위한 선물이나 수능 관련 용품 등을 준비하는데도 평소보다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