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 62%, 기업에 플라스틱 등 재활용 방안 기대"

by김국배 기자
2021.08.09 11:22:03

SAP '고객 경험의 중요성' 설문 조사 발표
지속가능성, 개인정보 활용 투명성 기대하나 실제와 간극 있어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국내 소비자 10명 중 6명은 기업이 플라스틱 등의 재활용 방안을 제시해줄 것을 기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SAP코리아는 이런 내용을 담은 ‘고객 경험의 중요성’ 설문 조사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7개 국가에서 5900명이 참여한 것으로, 한국 소비자는 976명이 응했다.

(사진=SAP)


국내 소비자는 환경 문제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62%의 소비자가 제품 포장과 원재료의 재활용 방안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했다. 다만 기업이 이를 충족시키고 있다고 답한 소비자는 39%에 그쳤다.



탄소 배출 저감 및 보고를 위한 정책 수립, 지속가능하고 윤리적인 제품 조달 및 판매 과정 등의 분야에서도 간극이 컸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은 개인정보에 관한 투명성과 통제에 관련해서도 기업이 더욱 발전해야 한다고 답했다. 문의사항 처리 과정 추적, 개인정보 보안 및 제3자 제공금지,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비자 개인정보 획득 부문, 투명한 개인정보 활용 방식 등에서 기대와 실제 서비스 경험 사이의 간극이 있었다.

SAP코리아는 “국내 소비자들은 기업이 재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제품 판매 및 외주 시 지속가능성과 도덕적인 부문에 초점을 맞출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