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미세먼지 확 줄인다…해수부 “저감설비 추진”
by임애신 기자
2021.08.26 11:00:00
오염물질 저감설비(DPF) 설치 기준 마련
배출가스 미세먼지 최대 90% 감축 가능
[이데일리 임애신 기자] 중소형 선박에 오염물질 저감설비 설치가 가능해졌다. 오는 2025년까지 선령이 낮은 선박 80여척에 저감설비를 장착할 계획이다.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줄여 보다 깨끗한 항만 대기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입자상물질 배출저감설비를 선박에도 설치할 수 있게 됐다고 26일 밝혔다.
| 선박용 오염물질 저감설비(DPF) 최초 성능확인 검사. (사진=해양수산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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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염물질 저감설비(DPF·Diesel Particulate Filter)는 배기가스의 입자상물질을 필터로 걸러 제거하는 장치로, 미세먼지를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다.
그간 선박에는 ‘선박안전법’ 등 관계 법령에 따른 안전 검사에 합격한 설비만 설치할 수 있었다. 선박용 오염물질 저감 설비(DPF)와 같은 신기술이 개발돼도 새로운 안전기준이 마련되기 전까지 선박에 설치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지난해 7월 ‘새로운 형식의 선박시설에 대한 잠정 기준 마련에 관한 규정’을 제정해 정식 안전 기준이 마련되기 전이라도 신기술 잠정 기준에 따라 선박에 우선 설치할 수 있게 했다. 이를 근거로 지난 6월 선박용 DPF에 대한 잠정기준을 마련했다.
이달 18~20일 정부 선박검사 대행 기관인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잠정 기준에 따른 설비 검사를 시행했다. 그 결과 제품의 안전성과 성능이 확인돼 선박에 설치가 가능하게 됐다.
해수부는 오는 2030년까지 소속 관공선 전체를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하는 ‘2030 친환경 관공선 전환 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단기간 내 대체건조 계획이 없는 저선령 선박 80여척에 선박용 DPF를 설치할 방침이다.
친환경선박법에 따라 2020년 1월 이후 새롭게 건조되는 공공선박은 친환경 선박 건조가 의무다. 이는 이미 운항 중인 선박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해수부는 올해 안에 잠정 기준을 정부의 정식 기준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최종욱 해수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선박용 오염물질 저감장치는 잠정 기준을 활용해 현장에 적용하고 상용화한 첫 사례”라며 “앞으로 개발될 예정인 수소·암모니아 등 친환경 선박 기술도 조속히 상용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