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도 가세…커져가는 ‘GTX-D’ 논란

by김미영 기자
2021.05.11 10:59:22

이재명 “반발 당연…원안 통과에 최대한 노력”
정치 기반인 수도권 표심 잃을라…대선공약 낼 수도
지역 반발 확산…강동구·하남도 ‘집단행동’ 예고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김부선’으로 불릴 만큼 축소된 GTX-D의 노선 계획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나서 ‘원안’ 통과를 촉구했다. 강남 직결이 무산된 김포와 인천검단, 서울 강동구와 하남시 등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는 가운데 여권 유력 대선주자까지 가세하면서 GTX-D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재명 지사는 10일 저녁 페이스북에 “광역교통망 구축은 경기도민의 삶의 질 개선과 균형발전 측면에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GTX A, B, C 노선이 남북을 잇는 것이라면 D노선은 동서를 잇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교통부가 이런 중요한 노선을 경기도민들의 바람과 달리 대폭 축소한 것에 대한 거센 반발이 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당장 지역 국회의원들을 비롯해 많은 경기도민들이 후퇴한 안을 비판하고 원안대로 사업을 진행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향후 최종 확정되기 전에 법률로 정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야 하고, 당연히 경기도지사와도 협의를 해야 한다”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D가 원안 통과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지난달 26일 도청 간담회에서 정부안에 “GTX도 아니고 D노선도 아니다”라고 성토하기도 했다. 경기도는 김포한강신도시-검단신도시-부천-사당-강남-하남을 연결하는 노선을, 인천시는 이 노선의 부천에서 청라-인천국제공항까지 연장하는 와이(Y)자 노선을 국토부에 건의했지만, 지난달 22일 공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시안에 반영되지 않아서다.

이 지사의 이러한 공개 반발은 대선주자로서의 정치적 계산이 깔린 행보로 해석되고 있다. 이 지사는 더불어민주당의 ‘빅3’ 대선주자 중 유일하게 수도권을 정치적 기반으로 두고 있다. 이 때문에 국토부에서 GTX-D 노선을 확대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경우 이재명 지사가 대선 공약으로 이를 내걸 가능성도 점쳐진다.

정치권 관계자는 “호남 정치인인 이낙연, 정세균 전 총리와 기반이 다르고 수도권 표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이 지사가 이 사안에 적극 나설 수밖에 없다”며 “유력 대선주자로서 변경을 관철하거나 공약으로 내세우는 방법이 남았다”고 했다.

GTX-D노선 연결을 촉구하는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사진-시민연대)
한편 쪼그라든 GTX-D 노선을 둘러싼 반발은 번지고 있다. 김포, 인천 검단에 이어 서울 강동구와 하남시에서도 집단 행동이 예고됐다. 민주당 소속인 이정훈 강동구청장, 김상호 하남시장과 지문대표 등은 ’강동구·하남시 GTX-D 노선 공동유치위원회‘를 꾸리고 오는 12일 세종시 국토교통부를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